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2보] 법무부 검찰국장에 이응철…김태훈 남부지검장, 고검장 승진

연합뉴스 박재현
원문보기

[2보] 법무부 검찰국장에 이응철…김태훈 남부지검장, 고검장 승진

속보
그린란드 사태 진정, 미증시 일제 상승…나스닥 0.91%↑
법무부, 검사장급 고위간부 인사…대검 간부·재경지검장 대거 교체
법무부 신임 검찰국장에 이응철[연합뉴스 자료사진]

법무부 신임 검찰국장에 이응철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재현 이밝음 기자 = 검찰의 인사와 예산을 총괄하는 법무부 신임 검찰국장에 이응철 춘천지검장이 새롭게 임명됐다.

총 7명이 대검검사(검사장)급으로 신규 보임됐고, 김태훈 서울남부지검장은 대전고검장으로 승진했다.

법무부는 22일 이런 내용을 담은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발표했다.

이 신임 검찰국장은 2007년 서울중앙지검 검사로 임관해 법무부 법무심의관실 검사, 대검찰청 검찰연구관, 법무부 형사법제과장·형사기획과장, 서울남부지검 형사1부장, 대검찰청 대변인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앞서 검찰국에서 형사법제과장에 이어 동기 중 가장 선두그룹이 보임되는 형사기획과장을 거치는 등 검찰국 업무에 정통하다.

신임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에는 차범준 대검 공판송무부장이 임명됐다. 차 실장은 2007년 검사로 임관한 뒤 대검 검찰연구관, 창원지검 공공수사부장, 수원지검 공공수사부장, 대검 선거수사지원과장, 인천지검 2차장 등을 지냈다.

중대범죄수사청과 공소청을 중심으로 한 검찰 개혁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보완수사권 논의 등 여러 법무 업무를 맡을 법무부 법무실장에는 서정민 대전지검장이 보임됐다. 법무부 법무심의관실 검사, 대검 검찰연구관, 법무부 검찰국 국제형사과장, 대검 공판송무과장, 서울중앙지검 형사8·13부장 등을 거쳤다.


재경지검장도 대부분 교체됐다. 서울남부지검장에는 성상헌 법무부 검찰국장이, 서울북부지검장에는 차순길 대검 기획조정부장이, 서울서부지검장에는 김향연 청주지검장이 각각 임명됐다.

대전고검장으로 승진한 김태훈 서울남부지검장[연합뉴스 자료사진]

대전고검장으로 승진한 김태훈 서울남부지검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태훈 서울남부지검장은 대전고검장으로 승진했다. 이 밖에도 박진성 신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 홍완희 신임 대검 마약·조직범죄부장, 안성희 신임 대검 공판송무부장, 장혜영 신임 과학수사부장, 정광수 신임 대전고검 차장검사, 조아라 신임 대구고검 차장검사, 이정렬 신임 전주지검장 등 7명이 이번 인사를 통해 검사장으로 신규 보임됐다.

앞서 대장동 항소 포기 사태 당시 검사장들의 항의 성명에 이름을 올렸던 박현준 서울북부지검장·박영빈 인천지검장·유도윤 울산지검장·정수진 제주지검장 등 간부들은 '한직'으로 꼽히는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대검 간부들도 상당수가 '새 얼굴'로 바뀌었다. 기획조정부장에는 박규형 대구고검 차장검사가 임명됐고, 형사부장에는 이만흠 의정부지검장, 공공수사부장에는 최지석 법무부 기조실장이 각각 새로 보임됐다.

traum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