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하이컨시북스, 모멘텀(MOMENTUM) N제 시즌 2 통합과학 1ㆍ2 동시 출간

이투데이
원문보기

하이컨시북스, 모멘텀(MOMENTUM) N제 시즌 2 통합과학 1ㆍ2 동시 출간

서울맑음 / -3.9 °

하이컨시북스(공동대표 오우석ㆍ이해원, 이하 하이컨시)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통합과학 내신과 수능을 동시에 대비할 수 있는 ‘모멘텀(MOMENTUM) N제 시즌 2 통합과학 1과 2’를 출간한다.

이번 신간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으로 전환되는 과도기에 놓인 일선 학교의 현실을 반영해 두 교육과정을 모두 아우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학생과 교사가 시험 대비 참고서를 선택하는 데 겪을 혼란을 최소화하고 실제 평가 흐름에 맞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난이도별 문제와 핵심 개념을 체계적으로 담아냈다.

통합과학 영역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ⅠㆍⅡ’ 개별 8과목으로 나눠서 깊게 배우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비하면 개념의 난도와 추론이 깊이가 덜하므로 쉬워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실제로는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포함되는 주요교과일 뿐만 아니라 내신의 중요성이 올라간 현재 흐름에 따라 변별을 위한 난도와 사고력의 요구 수준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변별 요소를 알아보면 단순 개념 암기보다는 통합과학 속에 녹아 있는 물, 화, 생, 지 교과 개념 간의 연결, 자료 해석, 상황 판단 능력을 묻는 문항이 확대되고 있으며 탐구 문항의 개수를 늘려 난도 자체는 어렵지 않아도 문제 풀이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늘려 변별하고자 하는 경향성이 증가했다.

이러한 출제 환경 변화 속에서 두 교육과정을 함께 아우르는 문제 구성과 체계적인 난이도 설계를 갖춘 교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번에 출간되는 ‘모멘텀 N제 시즌2 통합과학 1ㆍ2’ 두 교재는 공통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을 두되,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되는 내용을 함께 반영해 난이도별로 300제를 구성했다. 또한 ‘Momentum’s Riddle’을 통해 학생들은 문제를 풀며 자연스럽게 개념을 되짚고 시험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효율적인 풀이 전략을 익히도록 구성하여 단순 문제 풀이를 넘어 개념 복습과 사고 과정 정리를 돕는다.


통합과학 1편은 주요 단원인 ‘물질과 규칙성’, ‘시스템과 상호작용’ 영역을, 통합과학 2편은 ‘변화와 다양성’, ‘환경과 에너지’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했으며 두 교재 모두 출제 가능성이 큰 핵심 개념과 유형을 난이도별로 정리했다.

저자인 모멘텀 팀은 통합과학을 외우는 과목이 아닌 이해하고 판단하는 과목으로 만들기 위해 모였으며 현재는 내신에 맞춘 문제를 위주로 N제와 모의고사를 제작하고 있다. 학력평가와 2028학년도 수능 예시 문항의 출제 흐름을 정밀하게 분석해 개념의 본질부터 실전 문제 적용까지 한 흐름으로 설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모멘텀 팀은 “통합과학 교과가 새롭게 개정된 지금 학생들이 빠르고 안정적으로 시험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며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큰 틀로 삼되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되는 내용을 최대한 반영해 어느 학교 수업 환경에서도 활용 가능한 N제를 만들고자 했다”라고 말했다.


하이컨시 관계자는 “모멘텀 N제는 단순한 문제집이 아니라 교육과정 변화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학습 기준을 제시하는 교재”라며 “통합과학 만점을 향한 가장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해답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모멘텀 팀의 도서는 시대인재북스 공식 홈페이지와 교보문고, 예스24 등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투데이/윤이나 기자 (dlsk99@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