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플래텀 언론사 이미지

[전화성의 스타트업 모닝커피 1240회] 한국 공급망데이터

플래텀 외부기고
원문보기

[전화성의 스타트업 모닝커피 1240회] 한국 공급망데이터

속보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철회 효과 지속, 뉴욕증시 3대 지수 일제 상승 출발
스타트업 모닝커피’는 전화성 대표가 진행하는 유튜브 프로그램으로, 매일 오전 8시 40분 ‘전화성의 CNTV’ 채널에서 라이브로 방송되며, 다양한 스타트업의 핵심 역량과 시장 잠재성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실시간 댓글을 통한 시청자와의 쌍방향 소통을 통해 스타트업 생태계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1. 한국공급망데이터 기업은

한국공급망데이터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개인 및 사업자 성격이 혼재된 복합적인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업 리스크를 정밀하게 평가하는 모델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이 기업은 금융권 접근이 어려운 소상공인들에게 실시간 매출 및 정산 정보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금융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공급망 금융(SCF, Supply Chain Finance) 테크 기업이다. 한국공급망데이터는 현재 씨엔티테크의 제2서울핀테크랩 지원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2. 한국공급망데이터의 핵심 포인트

한국공급망데이터는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특화된 신용 평가 시스템을 통해 소상공인 금융의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복합 데이터 기반 '프리즘 신용평가 시스템'의 경우 기존 개인 신용 점수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매일 발생하는 매출, 정산 정보, 물품 평가 정보 등을 결합한 '프리즘 스코어(Prism Score)'를 통해 사업체의 실질적인 건전성을 평가한다. 그 외 실시간 리스크를 모니터링하며 피드백 제공을 통해 프랜차이즈나 무인점포에 유리하다.

3.전화성의 원포인트 코멘트

한국공급망데이터는 전통 금융권이 제대로 평가하지 못했던 소상공인의 '동적 데이터'를 가치 있는 신용 지표로 전환한 점이 탁월하다. 단순히 대출을 연결하는 것을 넘어, 공급망 전반의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관리하는 이들의 플랫폼은 중소기업 금융의 비효율을 제거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다.

https://youtu.be/6f__v2bCGJg?si=yZA45ZLGbeYRNH54

글 : 외부기고(contribution@platum.com)
ⓒ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 중화권 전문 네트워크' 플래텀, 조건부 전재 및 재배포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