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엑스포츠뉴스 언론사 이미지

'블루 아카이브', 日 서비스 5주년 업데이트·축제 힘입어 앱스토어 매출 1위 "이벤트 꾸준히 선보일 것"

엑스포츠뉴스
원문보기

'블루 아카이브', 日 서비스 5주년 업데이트·축제 힘입어 앱스토어 매출 1위 "이벤트 꾸준히 선보일 것"

서울맑음 / -3.9 °


(엑스포츠뉴스 이정범 기자) '블루 아카이브'가 일본 서비스 5주년 기념 업데이트로 인기를 끌고 있다.

21을 넥슨은 넥슨게임즈가 개발한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가 일본 서비스 5주년을 기념한 대규모 업데이트와 오프라인 행사에 힘입어 현지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일본 서비스 시작 이후 통산 13번째 기록이다.

‘블루 아카이브’의 5주년 페스티벌은 지난 1월 17일부터 18일까지 일본 치바 ‘마쿠하리 멧세’ 국제 전시장 9~11홀서 개최됐다. 현장에선 게임 세계관을 구현한 전시, 체험형 프로그램, 라이브 방송 등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선보였다. 이에 행사장을 가득 메울 정도로 많은 이용자가 방문했다.



5주년 기념 생방송 '블루아카 라이브 5주년 스페셜데이 2’도 관심을 끌었다. 이 방송은 일본 X(구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를 차지했으며, 최고 시청자 수 9만 227명을 기록했다.

업데이트 정보도 눈길을 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학생 '케이'와 '아리스(무장)'가 출시된 것. 케이는 메인 스토리 2편 ‘태엽감는 꽃의 파반느’와 최종편 ‘그리고 모든 기적이 시작되는 곳’에서 아리스와 함께 활약한 캐릭터다. 아리스(무장)는 6차 PV에서 공중 전투 장면으로 기대를 모은 바 있다.

이와 함께 '리오(무장)', '히마리(무장)', '토키(무장)' 등 다수의 신규 학생 정보와 메인 스토리 'Ex. 데카그라마톤' 편 3장 '불리일체의 하늘'이 공개됐다. 파트 1은 2일 차 생방송이 진행된 18일, 파트 2는 20일 업데이트됐으며, 파트 3(1월 29일)와 파트 4(2월 12일)도 순차 공개될 예정이다.




신규 콘텐츠인 연합 특수 작전 '강철대륙 공략전'과 '시논의 배틀패스'도 추가됐다. 강철대륙 공략전은 모든 이용자가 8명의 데카그라마톤 보스 토벌을 목표로 하는 레이드 배틀 이벤트다. 또한, 많은 현지 팬이 기다려온 PC 클라이언트 지원 소식도 공식화됐다.

넥슨게임즈 김용하 총괄 PD는 "일본 서비스 5주년은 지난 5년간 '블루 아카이브'를 지켜보고 함께해 주신 선생님(이용자)들 한 분 한 분의 시간이 모여 만들어진 순간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보내주신 성원과 애정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5주년을 계기로 2026년에도 선생님들께서 새로운 기대를 가질 수 있는 콘텐츠와 이벤트를 꾸준히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넥슨게임즈는 '2026 삿포로 눈 축제' 조각상 전시, '봄의 아키하바라 전기상점가 축제 2026’와 협업, 편의점 브랜드 로손과 컬래버, 애니·게임 관련 상품 판매점 애니메이트와 컬래버 등 앞으로도 다양한 현지 마케팅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 내 팬 커뮤니티와 2차 창작 활동을 중심으로 IP 영향력을 꾸준히 확장해 왔다.

특히, 세계 최대 2차 창작 행사 '코믹마켓' 103회 차에서 해외 IP 최초로 단일 IP 기준 참여 서클 수 1위를 기록한 이후, 25년 107회 행사까지 5회 연속 정상을 지켰다. 일본 하비샵 '아미아미'의 피규어 판매 순위 기반 시상식 '아미아미 피규어 어워드’에서도 주요 캐릭터들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IP 파워를 입증했다.

사진 = 넥슨

이정범 기자 leejb@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