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대통령 "취업보다 창업중심 사회로 빠르게 전환…재원 준비돼"

머니투데이 정한결기자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 "취업보다 창업중심 사회로 빠르게 전환…재원 준비돼"

속보
코스피, 5000선 돌파 출발…'꿈의 오천피' 달성
[the300]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6.1.2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6.1.2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청년 실업 문제에 대해 "취업보다 창업 중심 사회로 빠르게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청년 실업 대책에 대한 질문에 "우리 사회와 전 세계가 이제 취업을 통해 미래를 설계한다는 것이 주류가 못될 것 같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이 대통령은 AI(인공지능)와 로봇산업의 발전을 언급하며 "과거 모든 사람은 원하면 일할 수 있었지만 미래 사회는 일하고자 해도 일할 자리가 없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좋은 직장을 구해 취업한다는 게 주류적 입장이 못 될 수도 있다"며 "새로운 아이디어, 새 기술, 새 아이템, 새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겠다"고 부연했다.

이 대통령은 청년 실업에 대한 해결책으로 창업사관학교·창업대학 등 창업 교육을 비롯한 각종 지원책을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지금까지 우리가 상상하는 스타트업 지원은 스타트업이 자리 잡은 다음에 지원해줬다"며 "아이디어 창업 자체를 지원해줘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보통 사람이 생각 못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 창업이라 어렵다"며 "아이디어 대회도 많이 해보려 하는 데 좋은 것은 함께 의논해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방향은 그렇고 재원도 준비돼있다"고 했다.

정한결 기자 hanj@mt.co.kr 김효정 기자 hyojhyo@mt.co.kr 박상곤 기자 gonee@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