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인더뉴스 언론사 이미지

통신 3사, 아이폰 RCS 기업 메시징 정식 서비스 전환

인더뉴스 이종현
원문보기

통신 3사, 아이폰 RCS 기업 메시징 정식 서비스 전환

속보
소방청 "전남 광양 산불 야간 진화에 국가소방동원령 발령"
작년 9월 오픈 베타 서비스…최적화 통해 정식 서비스
로고 포함해 기업 '브랜드 프로필' 통해 신뢰성 강화
가독성 개선…알뜰폰·로밍 사용자도 수신 가능
아이폰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기업 메시징을 정식 서비스로 전환한 통신 3사. 사진ㅣ통신 3사

아이폰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기업 메시징을 정식 서비스로 전환한 통신 3사. 사진ㅣ통신 3사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KT·LG유플러스 통신 3사가 아이폰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기업 메시징을 정식 서비스로 전환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RCS는 기존 문자 메시지(SMS)와 멀티미디어 메시지(MMS) 대비 장문의 글자를 보내거나 고화질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메시징 서비스입니다. 그간 국내에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서만 RCS를 지원했으나 애플iOS에서도 RCS를 쓸 수 있게 됐습니다.

통신 3사는 지난해 9월 iOS 26 업데이트 이후 RCS 개인용(P2P) 정식 서비스와 함께 RCS 기업 메시징 오픈 베타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이후 RCS 기업 메시징의 안정성과 호환성을 점검하며 최적화해 이번에 정식 서비스로 전환한 것입니다. 아이폰11 시리즈 이후 모델에서 iOS 26 이상을 사용하는 고객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정식 버전을 적용하며 아이폰 RCS 기업 메시징 환경도 개선됐습니다. 가령 기존에는 기업이 발송한 장문형 메시지가 생략돼 표시되면서 가독성이 떨어졌지만 버튼이 없는 글자형 메시지에 한해 긴 내용이 빠짐없이 발송되도록 바뀌었습니다.

또한, 아이폰에서도 기업이 보낸 메시지를 수신할 때 '브랜드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RCS 비즈 센터에 브랜드를 등록하면 메시지 발송 시 브랜드 로고가 자동으로 노출돼 수신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스미싱 범죄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RCS 기업 메시징은 메시지 클릭 여부 등 고객 반응 통계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어 마케팅 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기존 문자 서비스 대비 합리적인 비용으로 운영 가능한 이미지 템플릿 상품을 통해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도 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RCS 기업 메시징은 통신 3사뿐만 아니라 알뜰폰 고객에게도 발송 가능합니다. 고객이 로밍 상태에서도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어 국내외 어디서나 기업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RCS 이용자 수는 약 4200만명에 달합니다.

통신 3사는 "아이폰 RCS 기업 메시징의 정식 서비스 전환을 통해 고객과 기업 모두에게 신뢰할 수 있는 메시징 환경을 제공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통신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2013~2025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