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티맥스티베로, 근로복지공단 핵심 대국민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구축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원문보기

티맥스티베로, 근로복지공단 핵심 대국민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구축

속보
소방청 "전남 광양 산불 야간 진화에 국가소방동원령 발령"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데이터베이스 전문기업 티맥스티베로는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시스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사업을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월평균 25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대규모 행정 시스템을 기존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NHN클라우드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 재설계한 프로젝트다. 24시간 운영되는 대국민 서비스 특성상 무중단 운영과 트래픽 변동 대응이 주요 요구 조건이었다.

프로젝트에는 기존 티베로5에서 최신 버전인 티베로7로 업그레이드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이 적용됐다. 티베로7은 병렬 처리와 동시성 제어 구조를 기반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아키텍처(MSA) 환경에서 운영을 지원한다. 트래픽이 집중되는 구간에서도 서비스 지연이나 장애를 최소화하는 구조를 목표로 설계됐다.

티베로 DB는 병렬 처리, 파티셔닝, 다중버전 동시성 제어(MVCC) 등 대용량 트랜잭션 처리 기능을 제공하며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성능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구성됐다. 트랜잭션(OLTP) 데이터 압축과 인덱스 키 압축 기능을 통해 저장 공간 활용 효율도 개선했다. 또한 기존 라이선스를 활용하는 BYOL(Bring Your Own License) 방식이 적용됐다.

시스템 전환 이후 응답 속도는 기존 평균 4.44초에서 0.19초로 단축됐다. 자동 확장이 가능한 클라우드 인프라와 MSA 기반 서비스 구조, DB 업그레이드가 함께 작동한 결과로 분석된다.

아울러 MSA 구조와 CI·CD 체계를 구축해 기능 개선이나 시스템 변경 시에도 서비스 중단 없이 배포가 가능한 운영 환경을 마련했다. 향후 정책 변경이나 서비스 확장에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갖췄다는 설명이다.


차경근 근로복지공단 AI혁신기획부 차장은 “대규모 트래픽이 집중되는 대국민 서비스 환경에서 티베로 DB는 MSA 구조에 최적화된 안정성과 성능을 동시에 입증했다”며 “응답 속도 개선은 물론 서비스 중단에 대한 우려 없이 보다 신속하고 안정적인 사회보장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경희 티맥스티베로 대표는 “이번 사업은 공공 부문의 미션 크리티컬한 시스템을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 전환하며 티베로의 기술적 신뢰성과 완성도를 다시 한번 입증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공공기관의 디지털 전환 파트너로서 고성능·고가용성 클라우드 DBMS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