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방송협회, 국가AI전략위와 'K-AI·콘텐츠 상생' 맞손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방송협회, 국가AI전략위와 'K-AI·콘텐츠 상생' 맞손

속보
법원, 한덕수 '내란 혐의' 징역 23년 선고
[손슬기 기자]
방송협회-국가AI전략위 맞손 [사진: 한국방송협회]

방송협회-국가AI전략위 맞손 [사진: 한국방송협회]


[디지털투데이 손슬기 기자] 한국방송협회는 20일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와 오찬 회동을 갖고 국내 AI 산업과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동반 성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동에는 위원회 측 임문영 부위원장과 한국방송협회 방문신 회장(SBS 사장), 박장범 KBS 사장, 안형준 MBC 사장, 김유열 EBS 사장 등이 참석했다. 양측은 급변하는 글로벌 AI 지형 속에서 국내 콘텐츠 산업의 주권을 수호하고 저작권 문제 등 현안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방송협회는 AI 대전환(AX) 과정에서 해외 빅테크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경우 국내 창의적 자산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전달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국내 방송 산업에 특화된 AI 모델 확보 방송 저작물의 합리적인 학습 데이터 유통·거래 구조 구축 등을 제안했다.

위원회는 이번 논의를 바탕으로 관계 부처와 협의해 K-콘텐츠의 성장과 양질의 데이터 확보, 저작권자의 권리 보장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임문영 부위원장은 "AI와 미디어는 서로의 가치를 증폭시키는 운명 공동체"라며 "미디어·콘텐츠 산업이 AI 시대의 주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위원회가 든든한 가교이자 후원자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