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벤처스퀘어 언론사 이미지

KOSA, 국무조정실과 AI 활용 ODA 추진방안 간담회 개최

벤처스퀘어
원문보기

KOSA, 국무조정실과 AI 활용 ODA 추진방안 간담회 개최

속보
이민성호, 한일전 0-1 패배…U23 아시안컵 결승 좌절


한국인공지능·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 회장 조준희)는 국무조정실과 함께 2026년 1월 20일 서울 송파구 KOSA 협회 유니버스룸에서 AI를 활용한 공적개발원조(ODA) 추진방안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국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개발도상국의 주요 과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ODA 사업을 계기로 국내 AI 기업의 해외 진출과 사업 확장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기존 인프라 및 시스템 구축 중심의 ODA 사업이 AI 기반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로 전환되는 흐름 속에서 한국형 AI 기술의 활용 가능성과 확산 전략을 점검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날 행사에는 김진남 국무조정실 국제개발협력본부장과 조준희 KOSA 협회장을 비롯해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 산업 AX·생태계 분과 관계자, 국내 AI·소프트웨어·클라우드 기업 10개사의 대표 및 임원,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수출입은행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AI 기술을 활용한 수원국 문제 해결 사례와 ODA 사업 구조를 공유하고, 실증 이후 확산 및 상용화를 위한 정책적·제도적 과제, ODA 사업과 기업의 해외 진출을 연계하기 위한 구조적 개선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조준희 KOSA 협회장은 AI 기반 ODA가 원조 대상국의 실질적인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참여 주체 간 상생과 동반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협력 방식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정부·공공기관·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협력 구조를 통해 국제개발협력 현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협회의 연계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https://www.venturesquare.net/1032847/


강진희 kti@venturesquare.net

Copyright ⓒ AT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