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엔젠바이오, LG AI연구원 솔루션 도입에 '상한가' [Why 바이오]

서울경제 박효정 기자
원문보기

엔젠바이오, LG AI연구원 솔루션 도입에 '상한가' [Why 바이오]

속보
이민성호, 한일전 0-1 패배…U23 아시안컵 결승 좌절
"AI 의료 데이터 기업으로 도약"
엔젠바이오(354200)LG(003550) 인공지능(AI) 연구원의 정밀의료 AI 솔루션 ‘엑사원 패스 2.0’을 도입했다는 소식에 상한가에 돌입했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재 엔젠바이오의 주가는 1952원으로 전일 대비 450원(+29.96%) 올랐다. 엔젠바이오가 LG AI연구원과 엑사원 패스 2.0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자사 플랫폼에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변이 탐지 모델을 도입한다고 밝힌 영향으로 풀이된다.

엑사원 패스 2.0은 질병 진단 시간을 2주에서 1분 이내로 단축하는 정밀 의료 AI 모델이다. 엔젠바이오 관계자는 “엑사원 패스 2.0은 글로벌 AI 성능 평가에서 병리 진단 관련 주요 벤치마크 부문 최고 수준의 정확도를 기록하며 기술력을 검증받았다”며 “특히 병리 이미지를 분석해 비소세포폐암의 핵심 바이오마커인 EGFR 변이 여부를 신속하게 예측할 수 있어 기존 검사 대비 진단 효율성과 접근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면역항암제 치료 반응 예측을 위해 해당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궁극적으로는 임상 유전체 데이터에 병리 이미지 AI 분석을 결합한 정밀진단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엔젠바이오의 구상이다. 엔젠바이오는 이를 위해 앞서 서울아산병원과 차세대 유전체정보관리시스템 ‘엔글리스(NGLIS)’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김민식 엔젠바이오 대표는 “차세대 염기서열분석(NGS) 솔루션 기업을 넘어 새로운 의료 가치를 창출하는 AI 의료 데이터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박효정 기자 jpark@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