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종훈 대전성모병원 정형외과 교수 /뉴스1 |
리제네텐 수술은 회전근개 힘줄이 파열된 환자에서 손상된 힘줄의 재생을 유도하기 위한 최신 생물학적 치료법이다.
기존의 힘줄을 꿰매는 회전근개봉합술에서 나아가 콜라겐 패치를 힘줄 위에 고정시켜 힘줄 자체를 더 두껍고 건강하게 재생시키는 치료법이다.
회전근개파열 수술은 찢어진 힘줄을 실로 봉합하는 구조적 복원에 초점을 둬 힘줄 자체가 얇거나 퇴행성 변화가 심한 환자는 봉합만으로 치유가 불완전하거나 재파열 위험이 남는 한계가 있다.
이에 지 교수팀은 회전근개 부분 파열 또는 완전 파열 환자 중 향후 완전 파열로 진행될 위험이 있는 환자 등을 대상으로 2024년 말부터 리제네텐 수술법을 적용, 최근 100례를 넘어섰다.
이 수술은 파열 형태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패치를 얹기 전 적절한 봉합, 패치의 위치 선정 등 수술자의 경험과 숙련도가 중요하다. 지 교수팀은 회전근개수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리제네텐 도입 이전부터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 상태에 맞는 최적의 수술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지 교수는 "최신 치료법 도입은 기존 치료의 한계를 인식하고 검증된 근거가 있는 방법을 선별해 환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를 실시한다는 의미"라며 "환자에게 안전하면서도 한 단계 발전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ongseo12@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