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KEIT 대구 본원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획득...공공기관 최초

아주경제 최예지 기자
원문보기

KEIT 대구 본원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획득...공공기관 최초

속보
경찰 "李대통령 피습 테러사건 TF 구성…배후·공모 수사"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현판식 및 업무협약식 [사진=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현판식 및 업무협약식 [사진=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은 준공 후 10년 이상 된 대구 본원 건물에 대한 에너지효율화 과정을 통해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인증을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업무환경을 유지한 채 다양한 에너지효율 제고 방안을 적용해 ZEB 인증을 달성한 공공기관 최초 사례다.

KEIT 대구 본원은 2014년 준공된 건물로, 에너지 소요량이 높은 취약 구조를 개선하고자 지난해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과 협력해 에너지 성능 진단 및 에너지사용량 절감방안 컨설팅을 진행했다.

아울러 KEIT는 2024년 태양광 발전 설비(90kW)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에너지 절감을 추진해왔다. 이를 통해 기관은 신재생에너지 충당률을 기존 22.1%에서 36.4%까지 확대했다.

지난해에는 노후화된 공조시스템 교체,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을 구축하는 등 에너지 효율 제고를 지속해 오고 있다.

이날 두 기관은 기념 현판식과 함께 제로에너지빌딩 분야 에너지 효율 향상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해 국가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체계를 확산하는 데 함께하기로 약속했다.


향후 KEIT는 일사 차단 필름 설치, 태양광 모듈 증설,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추가 설치 등 다양한 에너지 효율화 기술을 검토·적용해 공공부문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 및 공공과 민간 건물의 에너지 효율 개선에 이정표를 제시할 예정이다.

전윤종 KEIT 원장은 "이번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은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체계적인 진단과 투자를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에너지 자립 100%를 달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주경제=최예지 기자 ruizhi@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