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 전경 |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울산대학교는 산업 현장의 인공지능 전환(AX)을 위한 실무형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인더스트리얼(Industrial) AX대학원'의 신입생을 오는 25일까지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3월 개원을 앞둔 이 특수대학원은 기업 재직자나 관련 학과 졸업자를 대상으로 석사과정 30명을 선발한다.
교육 과정은 총 4학기 단계별 커리큘럼으로 구성된다. 1학기에는 산업 데이터 이해와 인공지능(AI) 기초를 다지고, 2학기에는 현장 문제 정의와 데이터 핸들링 역량을 강화한다.
3학기에는 PoC(개념증명) 설계 및 시스템 구축을 통한 실질적 구현 능력을 키우고, 4학기에는 실제 산업 현장에서 적용·평가·개선 작업을 한다.
전공 트랙은 지역 산업 특성을 반영해 ▲ 조선해양 AI ▲ 에너지·환경 AI ▲ 산업안전 AI ▲ 모빌리티 AI 등 4개 분야로 운영된다.
재직자를 고려해 주 2회 야간 수업을 중심으로 하되 일부 수업은 온라인으로 하며, 필요시 울산대 유비캠(UbiCam)과 연계도 가능하다.
신입생 전원은 입학금을 제외한 1학기 수업료를 100% 감면받을 수 있다. 재학생은 직전 학기 성적(B0 이상)에 따라 2∼4학기 수업료의 80% 감면을, 성적 우수자는 100% 감면을 받을 수 있다.
권영근 인더스트리얼 AX대학원장은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AX 전문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해 지역 제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yongta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