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헝그리앱 언론사 이미지

리니지 클래식 이후, 대세는 ‘느린 성장’… ‘조선협객전 클래식’의 선택

헝그리앱 헝그리앱
원문보기

리니지 클래식 이후, 대세는 ‘느린 성장’… ‘조선협객전 클래식’의 선택

서울맑음 / -3.9 °


‘조선협객전 클래식’이 최근 MMORPG 시장에서 다시 주목받는 흐름과 맞닿은 성장 구조로 관심을 끌고 있다. 빠른 레벨업과 즉각적인 보상을 앞세운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플레이 과정 자체의 가치를 중시하는 방향을 택했기 때문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클래식 MMORPG를 중심으로 성장 속도를 의도적으로 조절하는 설계가 다시 힘을 얻고 있다. 최근 공개된 ‘리니지 클래식’ 역시 과거의 플레이 템포와 구조를 재현하며, 빠른 소비보다 ‘천천히 쌓아가는 재미’를 강조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조선협객전 클래식 역시 이러한 흐름과 맞물린다. 단기간에 최고 레벨에 도달하도록 유도하기보다는, 사냥과 전투, 장비 획득의 과정을 하나의 경험으로 설계했다. 하루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꾸준한 플레이를 통해 성취를 쌓아갈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성장 과정에서 파티 플레이의 비중이 높다. 혼자서 모든 콘텐츠를 해결하기보다는 역할 분담과 협력이 자연스럽게 요구되며,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강조한다. 이는 자동화와 솔로 플레이 위주의 최근 MMORPG와는 다른 방향성이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선택을 ‘피로도 반대 전략’으로 해석하고 있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최근 리니지 클래식을 포함해, 과거의 플레이 구조를 재해석한 게임들이 주목받고 있다”며 “속도 경쟁에 지친 유저들이 성장의 과정과 플레이 자체에 의미를 두기 시작했다는 신호”라고 말했다.

조선협객전 클래식은 현재 정식 출시에 앞서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다. 빠르게 끝나는 게임보다 오래 즐길 수 있는 MMORPG를 찾는 유저들에게 또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유진호 기자 (desk@hungryapp.co.kr)

<저작권자 © '대한민국 대표 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헝그리앱,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