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영상] 비상착륙 후 회수 중이던 이스라엘군 블랙호크 추락

연합뉴스 류재갑
원문보기

[영상] 비상착륙 후 회수 중이던 이스라엘군 블랙호크 추락

서울맑음 / -3.9 °


(서울=연합뉴스) 악천후로 비상 착륙한 이스라엘 공군의 블랙호크 헬기가 구조·수송 작전 도중 지상으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미국 군사 전문 매체 더워존(TWZ) 등에 따르면, 16일(현지시간) 이스라엘 공군의 대형 수송 헬기 CH-53K '시 스탤리온'이 며칠 전 악천후로 예루살렘 남쪽 지역에 비상 착륙한 UH-60 블랙호크 헬기를 줄에 매달아 회수하는 '슬링 로딩' 작전 중 블랙호크가 추락했습니다.

엑스(X·옛 트위터) 등에 공개된 추락 사고 당시 영상을 보면 CH-53K 수송 헬기에

매달려 있던 블랙호크가 이륙 직후 순식간에 지상으로 곤두박질칩니다.

사고 이후 공개된 사진에는 꼬리날개가 부러진 채 지면에 옆으로 누워있는 블랙호크 동체 모습이 보입니다.

이스라엘군(IDF) 당국이 이번 블랙호크 추락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는 없다고 밝힌 가운데, 이스라엘 공군은 정확한 사고 경위와 구조·수송 작전 중 기술적 결함 등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TWZ는 "항공기를 이용한 슬링 로딩은 섬세한 균형이 요구되는 작업으로 비행 중 문제가 생길 경우 적재물을 버리는 선택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블랙호크 구조·운반에 투입된 대형 수송 헬기 CH-53K는 슬링 로딩 작전에 적합한 기종으로 최대 적재 능력은 약 16.3t, 최대 하중을 실은 상태로 최대 177㎞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군이 '얀슈프'(부엉이)라는 별칭으로 부르는 UH-60 블랙호크 헬기는 일상적인 수송 작업과 군사 작전 중 병력 투입·철수 등에 사용되는 기종인데요.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류재갑·신태희

영상: X @theinformant_x·@fl360aero·유튜브 Israeli Air Force·Lockheed Martin·사이트 TWZ

jacoblyu@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