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이슈톺] 한동훈, 2분짜리 영상 공개...'단식' 장동혁에 공 던졌다?

YTN
원문보기

[이슈톺] 한동훈, 2분짜리 영상 공개...'단식' 장동혁에 공 던졌다?

속보
코스피, 4,900선 돌파…또 최고치

■ 진행 : 나경철 앵커
■ 출연 : 서용주 맥 정치사회 연구소장,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특검 수용을 주장하면서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단식을 시작했고 오늘로 오늘로 닷새째에 접어들었습니다. 이 와중에 어제 한동훈 전 대표는 영상을 통해 사과의 입장을 밝히기도 했는데 관련 내용 영상으로 보고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지금 보신 것처럼 민주당에서는 단식 자체를 평가절하하는 그런 발언도 많았고 오늘 아침에 정청래 대표도 지금 단식할 때가 아니다, 이런 입장을 밝히기도 했더라고요. 단식장에 정청래 대표가 방문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서용주]

방문하는 것도 정치 상도상 맞는 것 같은데 방문할 가능성은 좀 낮지 않냐. 단식 자체의 의미가 국민적인 동의나 여론의 힘을 얻어서 하는 단식이라면 여당 대표가 당에 찾아가서 그러지 말고 풀고 우리 한번 지혜를 모읍시다 할 수 있는데 지금 사실 장동혁 대표의 단식은 누구를 위한 단식인가 묻고 싶은 거예요. 첫 번째, 본인을 위한 단식이잖아요. 윤석열 사형 구형에 대한 입장 표명 하기 싫어서 숨어버린 단식. 한동훈 전 대표에 대한 제명 결정에 대해서 어찌할 바를 모르니까 또 급작스럽게 도피하는 단식. 이것입니다. 단식의 제일 큰 수혜자가 누구인지 아십니까? 첫 번째는 신천지예요. 두 번째는 김정재 의원과 이철규 의원 공천 헌금 의혹 대상자입니다. 장동혁 대표의 단식은 그들을 위해서 단식하는 겁니다. 국민들을 위해서 단식한다고요? 그렇지 않아요. 본인 SNS에 자유를 지키고 법치를 바로세운다고요? 권력자가 무도한 힘을 쓰고 있다? 그건 윤석열 정부 시절에 했던 말이지 지금 이재명 정부가 무슨 권력자가 힘을 휘두르고 있어요. 그렇게 생각하는 국민이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정청래 대표가 갈 수 없는 그런 단식 상황이기 때문에 가지 않을 것이고, 저는 사실상 장동혁 대표가 황교안 대표의 8일을 못 넘기지 않을까. 지난 황교안 대표가 8일 하고 건강 악화로 쓰러져서 병원으로 가셨는데 제가 봤을 때 지금 하는 것을 보면 황교안 대표보다 훨씬 더 체력적으로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8일을 넘기지 못할 것 같다고 보입니다.

[앵커]
본인을 위한 단식이라고 평가를 해 주셨는데 이 단식의 의미를 윤 전 대변인께서도 어떻게 보고 계신지 궁금하고 어제 아울러서 한동훈 전 대표의 사과와 관련해서도 당내 상당히 아주 극과 극의 평가가 나오고 있단 말이죠.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윤희석]
어려운 상황입니다. 장동혁 대표의 단식은 한동훈 전 대표 관련한 사건과 별개로 어느 정도 구상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 듣기는 했어요. 그러니까 시점을 맞춰서 한동훈 전 대표 관련한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 단식한다, 이것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단식이라는 최후의 수단을 쓴 이유가 민주당에서 특검을 안 받아주니까 통일교 관련 특검, 그리고 공천 헌금 관련 특검을 안 받아주니까 이것을 관철하기 위한 수단으로 부득이하게 채택을 한 거잖아요. 이준석 전 대표가 지금 해외 출장 중인데 동반 단식할지는 모르겠지만 이 건으로 인해서 양당의 공조가 이미 이루어진 상태고, 그렇다면 이것을 관철하기 위한 투쟁 방법 중에 가장 강력한 방법을 썼다고 봐야 된다. 이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한 전 대표가 어제 사과의 내용을 담은 영상을 올렸는데요. 이 또한 당에서 계속 불거지고 있는 이 문제를 조기에 매듭짓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칼자루는 지도부가 쥐고 있죠. 할 거냐말 거냐 둘 중 하나인데 지금 당대표가 단식까지 하면서 대여 투쟁에 나서고 있는 마당에 이 당내 문제로 인해서 그 전력이 흐트러지는 것을 막겠다는 그런 충정에 의한 발언이었다고 저는 평가하고 싶습니다.

[앵커]

그러면 한 전 대표는 단식 농성장에 찾아갈 계획이 있을까요?

[윤희석]
그것은 본인이 정해야 할 것인데 만약에 그렇게 한다고 할 때 또 어떠한 비난이 있을지 그것도 생각을 해야 됩니다. 또 불필요한 오해가 나오고 그것 때문에 갈등이 더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또 외부에 있는 분들은 뭔가 행동 하나가 있으면 그것을 가지고 집요하게 물고 늘어나는 그런 정치 현실을 간과하고 결정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슈톺아보기 #국민의힘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