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부산시,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구축 착수 보고회 개최

헤럴드경제 박동순
원문보기

부산시,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구축 착수 보고회 개최

속보
코스피, 급락 출발 ··· 4,800선 움직임
19일 오후 2시, 국내 최초 수산양식 분야 빅데이터센터 구축
부산시는 19일 오후 2시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연다. 사진은 부산시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19일 오후 2시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연다. 사진은 부산시 전경 [부산시 제공]



[헤럴드경제(부산)=박동순 기자] 부산시는 19일 오후 2시 시청에서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는 시 해양농수산국장, 해양수산부와 시 담당부서 및 용역사가 참석해 사업 본격 추진에 앞서 과업의 추진전략과 수행계획, 일정 및 관리 방안 등을 면밀히 협의할 예정이다.

사업은 국내 최초 수산양식 분야 빅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스마트양식과 빅데이터를 접목한 양식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며, 시가 데이터 기반의 미래 지향형 양식산업을 구축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추진된다.

주요 내용은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구축 ▷어종별 표준화된 수산양식 빅데이터 관리 ▷국내 최초·최대 스마트양식 빅데이터 연계 포털 구축 ▷맞춤형 산업화 서비스를 통한 양식산업 디지털 전환 등이다.

이번 센터 구축에는 약 100억원(국비 70%, 시비 30%)이 투입되며, 오는 2027년 6월까지 국립부경대학교 용당캠퍼스 내에 설치가 완료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플랫폼을 구축하는 ㈜아이티센엔텍 컨소시엄과 감리용역을 담당하는 ㈜씨에이에스에서 전담하여 추진한다.

특히 빅데이터 플랫폼(HW・SW) 구축뿐만 아니라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컨설팅 및 자동화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해양수산부가 추진 중인 전국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6개소를 시작으로 연구기관, 친환경 양식장, 일반 양식장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양식장별 데이터셋 분류 및 학습용 데이터셋을 구축하여 빅데이터화 하고, 이를 생성형 AI가 학습해 양식장별 맞춤형 컨설팅 제공 환경을 조성한다.

또 센터에는 ▷수산양식 데이터 기반 AI 및 양식 모델 개발 ▷데이터 마켓 등 서비스 플랫폼 ▷전문인력 양성 및 창업·고용지원 서비스 ▷통합관제 시스템 등이 함께 구축된다.

시는 이번 센터 구축을 통해 ▷양식 생산성 및 품질 향상, 데이터 기반 양식 신산업 창출 ▷스마트양식 민간 투자·연구 개발(R&D) 활성화 ▷수출 경쟁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지향형 양식산업 기반 구축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