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SK하이닉스 차량용 메모리, 기능 안전 '최고 등급' 인증 받아

아주경제 김나윤 기자
원문보기

SK하이닉스 차량용 메모리, 기능 안전 '최고 등급' 인증 받아

서울맑음 / -3.9 °
LPDDR5X 기반 차량용 D램, 'ASIL-D' 인증
ASIL-D 제품 인증을 획득한 SK하이닉스 LPDDR5X [사진=SK하이닉스]

ASIL-D 제품 인증을 획득한 SK하이닉스 LPDDR5X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의 차량용 D램이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표준(ISO 26262)의 최고 안전 등급 'ASIL-D' 인증을 획득했다.

19일 SK하이닉스는 뉴스룸을 통해 "ASIL-D는 인명과 직결되는 시스템에 적용되는 가장 높은 수준의 기능 안전 등급"이라며 "SK하이닉스가 차량용 메모리 시장에서 고성능은 물론 안전성과 신뢰성까지 동시에 충족하며 기술 경쟁력을 공식적으로 입증했다"고 밝혔다.

ASIL-D 인증을 획득한 LPDDR5X 차량용 D램 제품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자율주행,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 차세대 자동차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고성능 · 저전력 · 고신뢰성을 충족한다. 특히 소프트웨어정의차량(SDV) 환경에서 대용량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시스템 오류 가능성을 최소화해 차량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메모리로서 경쟁력을 갖췄다.

SK하이닉스는 LPDDR5X 기반 차량용 D램에 △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데이터 신뢰성 △고장 알림 및 자가 진단 · 수리 기능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균형 있게 구현한 설계를 적용하여 ASIL-D 인증을 획득했다.

ISO 26262는 2011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표준으로 차량 내 전기 · 전자 시스템 고장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고자 마련됐다. 지난 2018년에는 자동차용 반도체에 대한 요구사항이 추가되며 중요성이 더욱 강화됐다. ASIL은 △심각도(Severity) 노출도(Exposure) 통제 가능성(Controllability) 등 세 가지 위험 요소를 조합해 A부터 D까지 등급을 부여한다.

SK하이닉스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이 제품 채용 시 가장 중시하는 기능 안전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회사는 향후 차량용 메모리 사업 확대 및 고객 신뢰 강화 측면에서 의미 있는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아주경제=김나윤 기자 kimnayoon@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