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SK이노베이션 배터리 회복은 아직…투자의견 '중립' 유지"-한화

머니투데이 김창현기자
원문보기

"SK이노베이션 배터리 회복은 아직…투자의견 '중립' 유지"-한화

서울맑음 / -3.9 °
SK이노베이션 울산콤플렉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SK이노베이션 울산콤플렉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한화투자증권은 SK이노베이션이 정유화학 부문은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배터리 부문은 전망이 밝지 않다고 19일 분석했다. 투자의견 '중립'과 목표주가 12만원을 유지했다.

이용욱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 SK이노베이션 매출액은 20조2000억원, 영업이익은 2846억원으로 예상한다. 영업이익 시장 예상치는 2939억원"이라며 "정유 부문 실적은 안정적으로 유지되나 배터리 부문 회복 가시성이 여전히 요원하다"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지난분기 출하량이 직전 분기 대비 13% 줄어들 것으로 전망한다"며 "미국 지역에서 판매량이 같은 기간 40% 하락했고 여타 지역에서도 5% 하락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했다.

그는 "유가 하락에 따른 재고평가손실이 있지만 정제마진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며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다만 올해 1분기는 유가와 정제마진이 재차 하락해 수익성이 소폭 줄어들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전반적인 화학 제품의 스프레드(제품에서 원재료를 제외한 가격)는 하락했지만 PX(파라자일렌) 스프레드 개선과 운영 효율화로 화학 부문 수익성도 소폭 개선될 것으로 추정했다.

이 연구원은 "정제마진은 올해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PX 스프레드는 올해 1분기 중 큰폭으로 개선돼 화학 부문이 흑자 전환할 것으로 기대하지만 배터리 부문은 완성차 업체들 전동화 전략이 조정되며 출하량과 수익성 회복은 요원하다"고 했다.

김창현 기자 hyun15@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