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태백시, 평생학습관 대폭 확장…2029년 개관

뉴스핌
원문보기

태백시, 평생학습관 대폭 확장…2029년 개관

서울맑음 / -3.9 °
[태백=뉴스핌] 이형섭 기자 = 강원 태백시가 추진 중인 '태백 꿈탄탄이음터' 건립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평생학습관 규모를 대폭 확장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태백 꿈탄탄이음터는 총사업비 450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황지 중심권 부지 7443㎡에 연면적 6684㎡ 규모로 평생학습관과 교육도서관을 통합 신축·이전하는 사업이다. 2025년 교육부–행정안전부 공동투자심사를 통과했으며, 2029년 개관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태백시청.[뉴스핌 DB] 2026.01.06 onemoregive@newspim.com

태백시청.[뉴스핌 DB] 2026.01.06 onemoregive@newspim.com


기존 평생학습관은 1984년 건립된 노후 건물로, 공간이 협소해 증가하는 평생학습 수요에 대응하기 어려웠다. 이에 시는 중·장년층 중심의 학습 인구 증가와 다양한 프로그램 확대 요구에 맞춰 새로운 평생학습관 이전·신축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평생학습관 연면적은 기존보다 62% 확대된다. 내부에는 다목적 강의실, 디지털 학습실, 동아리 활동실, 세대통합형 학습공간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평생학습관과 교육도서관의 통합 운영을 통해 아동·청소년은 도서관을, 중·장년층은 평생학습관을 중심으로 이용하게 되며, 야외 학습 및 체험 공간은 가족 단위 피크닉 공간으로 개방된다. 시는 이를 통해 지역 내 세대통합형 교육·문화 거점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사업 부지 내 노후 담장을 철거하고, 2주공아파트 인근 보행로를 확장해 개방형 보행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야 확보와 범죄 예방 효과는 물론 지역 경관 개선도 기대된다.


태백시 관계자는 "꿈탄탄이음터 건립은 주민의 생활 편의 증진과 교육 인프라 확충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시민과 함께하는 교육·문화 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onemoregiv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