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이재준 시장 "수원, 국가 전략 한 축"…총리 만나 현안 건의

뉴시스 양효원
원문보기

이재준 시장 "수원, 국가 전략 한 축"…총리 만나 현안 건의

속보
유럽 8개국 "그린란드와 연대…관세위협, 대서양관계 약화"
수원군공항 이전·국가첨단사업 연구 특구 등
정조대왕 능행차 글로벌 축제 발판 마련도
사진=수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수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양효원 기자 = 이재준 경기 수원시장이 김민석 국무총리에게 수원의 미래 성장 기반 구축을 위한 핵심 현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시는 이 시장이 최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김 총리를 만나 수원 군공항 이전 등 현안 과제 지원을 요청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시장이 요청한 현안은 ▲수원 군공항 이전으로 '민·군 통합, 경제국제공항' 국가전략 사업 추진 ▲국가 첨단산업 연구특구, 수원경제자유구역(K-실리콘밸리) 지정 ▲정조대왕능행차 국가대표 K-축제 지정·K-컬처로드 집중 육성 등이다.

이 시장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건의문을 전달하면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민·군 통합, 경제국제공항' 국가전략사업 관련 국무총리실 산하 '수원 군공항 이전 갈등조정협의체' 구성과 운영, 수도권 주택 공급, 광역 교통망 확충을 연계해 종합적으로 추진할 것을 건의했다.

'국가 첨단산업 연구특구, 수원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대해서는 수원경제자유구역은 '연구는 수원에서, 제조는 지방에서'라는 국가 균형발전 모델을 실현할 수 있는 최적지라고 설명하며 수원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도록 정부가 지원해달라고 언급했다.


또 정조대왕 능행차가 글로벌 축제로 발전할 수 있도록 '국가대표 K-축제'로 지정하고, 국가 재정을 지원해 달라고 전달했다.

이 시장은 "세 가지 제안은 수원이 국가 전략의 한 축으로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지"라며 "대한민국이 성장하고, 도약하는 데 수원이 함께 뛰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y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