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과기정통부, 연구현장과 R&D 정책·예산 논의…릴레이 간담회 실시

전자신문
원문보기

과기정통부, 연구현장과 R&D 정책·예산 논의…릴레이 간담회 실시

서울맑음 / -3.9 °
과기정통부 로고

과기정통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6일 대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서 '2026년 주요 연구개발(R&D) 정책 방향 관련 충청권 연구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올해 국가 R&D 정책 본격 추진에 앞서 정책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내년 주요 R&D 예산 배분 조정 방향 등에 대한 연구현장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는 정부가 마련한 2026년 R&D 예산 주요 내용과 R&D 생태계 혁신을 위한 제도개선 내용이 소개됐다.

이어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체감하는 제도적 애로사항과 개선 필요 사항들에 대한 제안과 더불어 향후 정책 보완 방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특히 연구과제중심제도(PBS) 단계적 폐지에 따른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 정책 방향 변화와 연구과제 평가체계 개편 등 실제 현장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제도적 변화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충청권 간담회를 시작으로 수도권, 영남권, 호남권 등 순차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향후 세부 예산 배분과 R&D 제도 운영지침, 출연연 정책 등에 반영해 R&D 생태계 복원 및 미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R&D 혁신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조선학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책국장은 “지난해에는 연구생태계의 복원과 기틀 마련에 집중했다면, 올해는 역대 최대 R&D 예산을 기반으로 실질적 혁신과 성과를 위해 속도감 있게 정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