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식기세척기 세제, '성능'·'친환경'·'가성비' 분야별 1위는?

YTN
원문보기

식기세척기 세제, '성능'·'친환경'·'가성비' 분야별 1위는?

서울맑음 / -3.9 °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09:00~10:00)
■ 진행 : 조태현 기자
■ 방송일 : 2026년 1월 16일 금요일
■ 대담 : 한은영 부연구위원 (한국소비자원 생활환경시험국 화학환경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조태현: 네.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로 거듭나는 똑똑한 소비 생활 시간입니다. 요즘 식기세척기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죠? 세제도 종류가 많이 다양해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국소비자원에서 품질 비교 시험을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이 내용은 한국소비자원 생활환경시험국 화학환경팀에 한은영 부연구위원과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위원님 나와 계십니까?


■한은영: 네 안녕하세요.

◇조태현: 네. 안녕하십니까? 어떤 제품들을 대상으로 이런 품질 비교 시험을 하신 겁니까?

■한은영: 네. 저희 식기세척기가 대중화됨에 따라, 식기세척기 세제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그래서 말씀하신 대로 제품의 유형과 종류도 굉장히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선호도가 높은 정제형 식기세척기 세제 6개 제품에 대한 세척 성능, 안전성, 환경성 등을 시험평가 하였습니다.


◇조태현: 그렇다면 전반적인 '성능 안전성' 이 결과는 어땠습니까?

■한은영: 네. 식기에 묻은 음식물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세척 성능은 오염 조건 및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식기의 밥알, 달걀 노른자 등을 묻혀 식기세척기로 세척한 일상 조건에서는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으며, 탄 치즈 등으로 구현한 가혹 조건에서는 1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중금속, 형광증백제 등 안전성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이 관련 기준을 만족했으며, 내용량 및 의무 표시 사항도 적합하였습니다.

◇조태현: 그런데 요즘은 성능뿐만이 아니라,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이 부분도 중요한데요. 이 부분에는 결과가 어땠나요?


■한은영: 네. 제품이 수중에서 분해되는 정도를 확인하는 생분해도를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의 생분해도가 70% 이상으로 양호했으며, 그중 3개 제품은 90% 이상의 생분해도를 보였습니다. 또한 제품의 포장재의 재활용 용이성은 4개 제품이 복합재질 합성 수질을 사용해 '보통 수준'으로 확인됐고, 분리 배출 표시는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하게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조태현: 제품 간의 경제성 차이도 있었을 것 같아요. 어땠습니까?

■한은영: 12~14인용 식기세척기를 사용할 때 제품별 권장 사용량을 기준으로 경제성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1회 세척 시 소모되는 가격은 최대 1.8배의 차이가 있었는데요. '탐사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 타블렛'이 384원으로 가장 낮았고, '에코버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가 723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조태현: 끝으로 이렇게 식기세척기 세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유의해야 될 사항,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한은영: 네. 식기세척기를 이용하실 때는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를 구매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보통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주방 세제를 식기세척기에 사용하면 다량의 거품이 발생해, 기기 고장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식기세척기 세제는 제품에 '식품용 기구, 용기용 세척제'라고 표시되어 있으니 이를 확인하고 구매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식기세척기를 사용하실 때는 '식기세척기의 용량', '세척하고자 하는 그릇의 개수', '음식물이 그릇에 남아 있는 정도' 등을 미리 파악하고, 제품에 기재된 권장 사용량을 참고하여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쉽게 지워지지 않는 음식물이 남아 있는 경우는 체제를 과량으로 사용하기보다, 그릇을 따뜻한 물에 미리 불린 후 식기세척기를 사용하시면 더 깨끗하게 세척이 가능합니다. 제품을 보관하실 때는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시고, 섭취 등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린이가 열기 힘든 용기에 담아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식기세척기 세제를 삼켰을 경우, 억지로 투하거나 추가로 음식물을 섭취하지 말고, 물로 입을 헹군 후 제품의 성분이 적힌 포장재와 함께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태현: 알겠습니다. 주의할 부분들까지 살펴봤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소비자원 생활환경시험국 화학환경팀의 한은영 부연구위원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한은영: 네 감사합니다.

YTN 김양원 (kimyw@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