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CBC뉴스 언론사 이미지

한화시스템, 협력사와 AI·무인체계 글로벌 진출 가속화 발표

CBC뉴스
원문보기

한화시스템, 협력사와 AI·무인체계 글로벌 진출 가속화 발표

서울맑음 / -3.9 °

한화시스템이 16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2026년 동반성장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손재일 대표이사를 포함해 한화시스템 임직원 30여명과 주요 협력사 대표이사 70여명 등 역대 최다 인원이 참석했다.

한화시스템은 행사에서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세 가지 약속을 발표했다. 글로벌 동반 진출 방안 모색, 미래 기술 확보 지원, 안전·공정·상생 최우선이 그 내용이다. 이를 바탕으로 방산과 ICT 분야에서 대·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지속 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했다.

특히 한화시스템은 미국, 유럽, 중동 등 글로벌 시장에 자사와 협력사의 기술과 제품이 함께 진출할 수 있도록 해외 판로 개척과 수출 협업 기회를 적극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또 AI 및 무인체계 등 미래 유망기술 분야에서 공동 기술협력과 연구개발(R&D) 지원을 확대하여 협력사가 경쟁력 있는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중장기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3년간 한화시스템은 협력사와 함께 함정용 전원분배장치 표준모델과 국산 다기능레이다 로타리조인트 등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사업화를 이뤘다. 전원분배장치는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원을 안정적으로 분배하고 과전류 차단 기능을 갖춘 장치며, 로타리조인트는 고정부와 회전부 사이의 밀봉과 유체 흐름 조절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또 협력사의 경영역량 강화를 위한 HPMS(Hanwha Systems Partner Management Support package) 프로그램 참여 기업 수를 기존 대비 300% 확대하고, 공정거래협약 체결 대상도 120개사까지 늘렸다. HPMS는 경영진단, 경영자문, ESG 진단 컨설팅을 통합한 순환형 경영지원 프로그램이다. 한화시스템은 협력사의 인권경영과 공정거래 지원에도 힘쓸 계획이다.

손재일 대표이사는 "지난해 국내 사업 수주와 해외 수출 성과는 협력사 임직원들의 품질 개선 노력과 납기 준수 헌신 덕분에 가능했다"며 "올해도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해 기술협력, ESG, 인재육성 분야에서 협력사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동반성장데이는 한화시스템이 협력사와 함께 지난 한 해 동반성장 정책과 상생협력 성과를 점검하고 새해 계획을 수립하는 행사다. 2022년부터 매년 개최되며 올해 일정은 기존 연말에서 1월로 변경됐다. 한화시스템은 매년 '파트너스 데이'를 열어 협력사 임직원에게 식사와 간식을 제공하고 '상생협력 간담회'를 통해 협력사 의견을 수렴하는 등 다양한 지원과 소통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글로벌 ESG 평가기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에서 국내 방산기업 최초로 최고 등급 'AAA'를 받았다. 또한 한국ESG기준원(KCGS) 2025년 ESG 평가에서 5년 연속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 네티즌 어워즈 투표하러 가기 ▶ ★ 실시간 뉴스속보 - CBC뉴스 텔레그램 ▶ ★ CBC뉴스 - gonewsi로 전 세계 타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