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알리바바, 큐원 앱 업데이트...'에이전틱 AI' 전략 본격화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알리바바, 큐원 앱 업데이트...'에이전틱 AI' 전략 본격화

서울맑음 / -3.9 °
[황치규 기자]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알리바바그룹(Alibaba Group)이 소비자 대상 AI 애플리케이션인 큐원(Qwen) 앱 대규모 업데이트를 공개했다고 16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업데이트를 계기로 큐원 앱은 단순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넘어, 엔드투엔드(end-to-end) 작업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시스템으로 확장됐다. 사용자는 음성 또는 텍스트 요청 한 번만으로 음식 주문, 채팅 내 결제, 여행 일정 기획 및 예약, 매장 전화 문의, 다단계(multi-step) 업무 처리 등을 앱 전환이나 별도 수동 조작 없이 진행할 수 있다.

큐원 앱은 타오바오(Taobao), 타오바오 즉시배송(Taobao Instant Commerce), 알리페이(Alipay), 플리기(Fliggy), 아맵(Amap) 등 핵심 서비스를 단일 AI 인터페이스로 연동해, 여러 플랫폼 기능을 조정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의도를 입력하는 순간부터 실행과 완료까지 과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다.

해당 기능은 현재 중국에서 공개 테스트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우 지아(Wu Jia) 알리바바 그룹 부사장은 "AI는 '지능(Intelligence)'에서 '행동을 실행하는 에이전트(Agency)'로 진화하고 있다"며, "큐원 앱은 현실 세계 서비스와 깊이 연결된 형태로, 차세대 AI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알리바바 접근 방식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강력한 성능에 그치지 않고, 일상에서 실제로 도움이 되는 AI를 지향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반복적인 작업을 신뢰할 수 있는 지능형 어시스턴트에 맡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