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포스트(PC사랑) 언론사 이미지

'갤럭시 글래스' 또 포착… "1200만 화소 카메라 탑재" [디지털포스트 모닝픽]

디지털포스트(PC사랑)
원문보기

'갤럭시 글래스' 또 포착… "1200만 화소 카메라 탑재" [디지털포스트 모닝픽]

서울맑음 / -3.9 °
[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PC사랑)=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가 아침 주요 ICT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 네이버가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독파모) 프로젝트 탈락팀 대상 패자부활전 불참 의사를 밝혔습니다. 카카오도 재도전 계획이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전날인 1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단계 평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LG AI연구원, 네이버클라우드, SK텔레콤, 업스테이지, NC AI 5개 업체를 대상으로 평가를 거친 결과, NC AI와 네이버클라우드가 1차 평가에서 탈락했습니다. 정부는 탈락팀을 포함한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1개팀을 추가 모집할 계획이었으나, 네이버와 카카오는 '패자부활전' 출전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업계에서는 재탈락 리스크와 독파모 프로젝트의 불분명한 실익 등을 불참 이유로 보고 있습니다.

■ 파라마운트가 워너브라더스와 넷플릭스의 합병 논의에 반발하며 제기한 정보공개 소송이 법원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델라웨어주 법원의 모건 저른 판사는 파라마운트가 워너브라더스를 상대로 넷플릭스 인수·합병 계약 정보를 즉각 공개하라며 제기한 소송의 신속 진행 요청을 기각했습니다. 저른 판사는 "파라마운트가 워너브라더스의 불충분한 정보 공개로 인해 법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회복 불가능한 피해를 볼 것이라는 점을 입증하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파라마운트는 워너브라더스 이사회가 경쟁 입찰 결과 넷플릭스와 거래하기로 합의하자 적대적 인수합병 개시를 선언하고 워너브라더스 주주들을 상대로 주식 공개매수를 시작한 바 있습니다.

■ 삼성전자가 스마트 안경 '갤럭시 글래스(가칭)' 2종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IT 매체 갤럭시클럽은 14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것으로 추정되는 SM-O200P와 SM-O200J 두 가지 모델번호를 포착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해당 매체는 작년 가을 삼성의 첫 번째 스마트 글래스로 추정되는 SM-O200P 제품의 세부 정보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매체는 해당 제품과 또 다른 SM-O200J도 출시될 예정이며, 자동초점 기능이 있는 12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지난해 11월 미국특허청에 등록된 갤럭시 글라스(가칭)의 모습(이미지=미국특허청)

지난해 11월 미국특허청에 등록된 갤럭시 글라스(가칭)의 모습(이미지=미국특허청)



■ 글로벌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1위 기업 대만 TSMC가 영업이익으로 삼성전자를 제쳤습니다. TSMC는 지난해 4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1% 증가한 337억 3000만달러(약 49조원), 순이익이 35% 증가한 163억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의 50% 이상을 영업이익으로 남기면서, 삼성전자의 작년 4분기 영업이익(138억 달러)를 뛰어넘었습니다. TSMC의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은 7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의 웹툰사업을 총괄하는 웹툰엔터테인먼트가 나스닥 상장(IPO) 과정에서 경영 상황을 허위로 기재하는 등 부정 행위를 저질렀다는 투자자 주주들의 주장을 법원에 제출한 문서를 통해 공식 부인했습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웹툰엔터는 IPO 과정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증권신고서의 내용에 일체의 허위 기재가 없었다는 취지의 공식 답변서를 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중부 지방법원에 제출했습니다. 앞서 집단소송 원고 측은 웹툰엔터가 성장 전망을 낙관적으로 기술하고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가 줄고 있음에도 이를 제대로 알리지 않아 미국 증권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 국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바이낸스 애플리케이션(앱)을 오는 28일부터 신규로 내려받을 수 없게 됩니다. 15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구글 정책 변경에 다라 국내에서 가상자산사업자(VASP)로 신고되지 않은 해외 거래소 앱의 다운로드가 차단될 예정입니다. 다만 서비스 자체가 막히는 것은 아닙니다. VASP 미신고 거래소도 웹사이트 접속은 가능해 이용자들은 PC나 모바일 브라우저를 통해 거래소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오픈AI가 챗GPT를 탑재한 'AI 이어폰'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15일 IT 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팁스터(정보유출자) '스마트 피카츄(Smart Pikachu)'는 현지 공급망 소식통을 종합해 "오픈AI의 To-go 하드웨어 프로젝트의 새로운 정보를 들었다"며 "에어팟을 겨냥한 특별한 오디오 제품으로 (오픈AI) 내부 코드명은 '스위트피'"라고 말했습니다. 해당 이어폰의 생산은 폭스콘이 맡고, 첫 해 목표 판매량은 4000만~5000만 대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삼성전자 엑시노스 칩이 탑재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