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스타데일리뉴스 언론사 이미지

테슬라 자율주행 FSD 일시불 중단, 구독 전환

스타데일리뉴스
원문보기

테슬라 자율주행 FSD 일시불 중단, 구독 전환

서울맑음 / -3.9 °
[스타데일리뉴스=서태양기자] 테슬라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FSD(Full Self Driving)'의 일시불 구매 옵션을 중단하고, 구독 방식으로만 제공하기로 했다.

출처=테슬라

출처=테슬라

14일(현지 시간)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소셜미디어 엑스(X)를 통해 "오는 2월 14일부터 FSD는 구독 방식으로만 제공된다"며 판매 방침 변경을 예고했다. 기존에는 월 99달러 또는 일시불 8000달러에 구매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구독제로만 사용할 수 있다. 월 구독료는 약 14만5000원 수준이다.

머스크는 판매 방식 변경에 대한 구체적 배경을 설명하지 않았지만,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정기 구독 매출을 통해 소프트웨어 업계 수준의 수익 구조를 노리는 전략"이라고 해석했다. 발표 직후 테슬라 주가는 1.79% 하락한 439.20달러로 마감했다.

현재 테슬라 차량 중 약 12%가 FSD 서비스에 가입돼 있으며, 미국 일부 지역에서는 사람 감독관이 탑승한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험 중이다. 다만 캘리포니아주에서는 무인 자율주행 차량 운행 허가를 받지 못해, 웨이모 등 경쟁사에 비해 기술 상용화 수준이 떨어진다는 평가도 나온다.

실제로 웨이모는 지난해 12월 주간 유료 운행 45만 건을 넘기며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테슬라는 2023년 4분기 차량 인도량과 생산량이 각각 16%, 5.5% 감소해 2년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4분기 실적은 오는 28일 공개될 예정이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stardailynews.co.kr

<저작권자 Copyright ⓒ 스타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