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포항시 청림·일월동에 106억 투입 '도시재생' 추진

노컷뉴스 포항CBS 김대기 기자
원문보기

포항시 청림·일월동에 106억 투입 '도시재생' 추진

서울맑음 / -3.9 °
국토교통부 주관 '우리동네살리기' 공모 선정
총 106억 2200만 원 확보 2029년까지 추진
청림·일월 우리동네살리기 마스터플랜 구상도. 포항시 제공

청림·일월 우리동네살리기 마스터플랜 구상도. 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 남구 청림·일월동 일대가 공해와 노후화의 이미지를 벗고 건강과 활력이 넘치는 '맑음 충전' 마을로 새롭게 태어난다.

포항시는 국토교통부 주관 '우리동네살리기' 공모 선정에 이어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까지 연달아 선정됐다. 총사업비 106억 2200만 원을 확보해 2029년까지 청림·일월동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도시재생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주요 사업은 4대 핵심 분야로 추진된다. △청림·일월 건강·클린센터 조성 및 비대면 진료 시스템 도입 △노후 주택 수리 및 AI 지능형 CCTV 설치 △어르신·어린이 등 교통약자를 위한 친환경 보행 환경 개선 △미세먼지 모니터링 및 스마트 화재 알림 시스템 구축으이다.

특히, 2026년에는 4대 핵심 사업 내에서도 노후 주택 수리를 주력으로 해 주민의견 수렴을 통한 청림동 경관 가이드라인 수립, 집수리 교육프로그램 시행 등 주민과 함께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단순한 환경 개선을 넘어 주민이 주도하고 첨단 기술이 뒷받침되는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의 본보기를 만들어 청림·일월동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