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웨이 언론사 이미지

내비 넘어 소프트웨어까지…SK-벤츠, SDV 동맹 강화

뉴스웨이 권지용
원문보기

내비 넘어 소프트웨어까지…SK-벤츠, SDV 동맹 강화

서울맑음 / -3.9 °
서울 을지로에 위치한 SKT타워에서 SK그룹과 메르세데스-벤츠그룹의 주요 경영진이 미래 모빌리티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논의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티맵모빌리티 박서하 사업총괄 / SK온 이재승 영업총괄 / 티맵모빌리티 이재환 대표이사 / SK스퀘어 송재승 CIO / SK하이닉스 강욱성 차세대상품기획총괄 / 메르세데스-벤츠그룹 이사회 멤버 및 CTO 겸 개발&구매 총괄 요르그 부르저 /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대표이사 마티아스 바이틀 / 메르세데스-벤츠그룹 아태지역 구매 및 협력사 품질관리 부사장 슈테펜 마우어스베르거 / 메르세데스 벤츠 R&D 코리아 센터장 컬삿 카르탈 / 메르세데스-벤츠그룹 고전압 및 반도체 구매 총괄 사샤 자고라츠

서울 을지로에 위치한 SKT타워에서 SK그룹과 메르세데스-벤츠그룹의 주요 경영진이 미래 모빌리티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논의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티맵모빌리티 박서하 사업총괄 / SK온 이재승 영업총괄 / 티맵모빌리티 이재환 대표이사 / SK스퀘어 송재승 CIO / SK하이닉스 강욱성 차세대상품기획총괄 / 메르세데스-벤츠그룹 이사회 멤버 및 CTO 겸 개발&구매 총괄 요르그 부르저 /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대표이사 마티아스 바이틀 / 메르세데스-벤츠그룹 아태지역 구매 및 협력사 품질관리 부사장 슈테펜 마우어스베르거 / 메르세데스 벤츠 R&D 코리아 센터장 컬삿 카르탈 / 메르세데스-벤츠그룹 고전압 및 반도체 구매 총괄 사샤 자고라츠


[뉴스웨이 권지용 기자]

SK그룹이 메르세데스-벤츠와 손잡고 미래 모빌리티 협력 확대에 나선다. 양사는 최근 모빌리티 시장이 소프트웨어중심차(SDV)로 전환하는 가운데 핵심 기술 역량을 결합해 차세대 모빌리티 전략을 공동으로 고도화한다는 구상이다.

티맵모빌리티는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SK그룹과 메르세데스-벤츠그룹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모빌리티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논의를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논의에는 메르세데스-벤츠그룹 요르그 부르저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개발·구매 총괄을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마티아스 바이틀 대표이사, 구매·R&D·반도체 부문 핵심 경영진이 참석했다. SK그룹에서는 SK스퀘어 송재승 최고투자책임자(CIO)와 티맵모빌리티 이재환 대표이사를 비롯해 SK하이닉스, SK온 등 주요 관계사 경영진이 함께했다.

양측은 SK그룹이 보유한 AI, 모빌리티, 배터리, 반도체, 에너지 등의 핵심 사업 역량과 메르세데스-벤츠의 차량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결합해 모빌리티 분야 전반에서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최근 시장 내 SDV 전환이 핵심 화두로 부상한 가운데, 티맵모빌리티와 메르세데스-벤츠는 AI 기술과 모빌리티 자산을 기반으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양사는 차량·지도·AI·ADAS를 연계한 SDV 전략 고도화를 공동으로 추진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AI 중심의 SDV 전략을 가속화하고, 티맵모빌리티는 20년 이상 축적한 방대한 이동·교통 데이터와 AI 기술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AI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모색할 방침이다.

티맵모빌리티는 2021년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에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을 시작한 이후, 2024년 3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차량용 내비게이션 '티맵 오토'를 탑재하며 차량 내 디지털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협력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 지난 해 10월부터는 기존에 판매된 E클래스 차량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확대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 이재환 대표이사는 "이번 메르세데스-벤츠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논의를 통해 SK그룹이 가진 AI, 모빌리티, 반도체, 배터리 등 역량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티맵모빌리티는 소비자와의 최전방 접점에서 축적한 데이터와 AI를 기반으로, 메르세데스-벤츠와 함께 SDV를 비롯한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을 만들어가는 핵심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권지용 기자 senna@newsway.co.kr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