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르완다 농촌개발 ODA 패키지 확정⋯제안형 ODA 패키지 선제 발굴

이투데이
원문보기

르완다 농촌개발 ODA 패키지 확정⋯제안형 ODA 패키지 선제 발굴

속보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서 불…대응 1단계 발령
올해 개발협력 재도약의 원년, 패키지사업 예산 심사 우선 배정
르완다 ODA 패키지

르완다 ODA 패키지


2027년부터 르완다 농촌경제 기반 강화와 주민 건강 증진을 동시에 추진하는 농촌개발 공적개발원조(ODA) 패키지가 추진된다. 또 올해를 개발협력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수원국 발전과 국익을 함께 도모하는 제안형 ODA 패키지를 선제적으로 발굴한다.

국무조정실 국제개발협력본부는 15일 12차 ODA 사업전략협의회를 열고 ‘르완다 농촌개발 ODA 패키지(안)’를 확정하고 2026년 국가개발협력위원회 상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2025년 하반기 ODA 패키지 이행점검 결과를 공유하며 기존 사업의 전략적 관리 강화 방침을 밝혔다.

이번에 확정된 르완다 농촌개발 ODA 패키지는 2027년부터 본격 추진될 예정으로 르완다 카모니·응고마 지역을 대상으로 농촌경제 기반 강화와 주민 건강 증진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이 목표다. 국조실을 중심으로 한국국제협력단(KOICA),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농촌진흥청 등의 사업을 연계해 마을환경 개선 역량 강화 농업기술 확산과 함께 일차보건의료체계 강화를 병행한다.

한국의 새마을운동과 농촌 발전 경험을 토대로 농촌 빈곤을 완화하고 보건의료 접근성을 높여 주민 생산성과 삶의 질이 함께 개선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5년 하반기 ODA 패키지 이행점검 결과도 논의됐다. 국조실은 ODA 분절화 극복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2021년부터 ODA 패키지 사업을 추진 중이다. 그간 11건의 패키지 사업이 발굴됐으며 이 가운데 7건이 전략패키지로 관리되고 있다. 특히 ODA가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에 실질적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이 확인됐다. 2022년 기획된 인도네시아 발리 전기차 패키지를 계기로 현대차가 발리시 최초로 전기버스 공급 계약을 체결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아울러 사업 추진이 가시화된 ‘키르기스스탄 기후변화 대응 농가소득 증진 패키지’와 ‘우즈베키스탄 메디컬시티 패키지’ 2건은 신규 전략패키지로 전환된다. 이에 따라 향후 사업 및 예산 심사 과정에서 우대 등 인센티브가 부여될 예정이다.


국조실은 이번 논의 결과를 반영해 전략패키지 목록을 2026년 ODA 종합시행계획에 등재한다. 김진남 국제개발협력본부장은 “2026년을 개발협력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수원국 발전과 국익을 함께 도모하는 제안형 ODA 패키지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겠다”며 “패키지사업이 예산 심사 과정에서 우선 배정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투데이/세종=곽도흔 기자 (sogood@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