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학생주도 탐구·AI 지원…전북교육청, 수학 교육 기본계획

뉴시스 윤난슬
원문보기

학생주도 탐구·AI 지원…전북교육청, 수학 교육 기본계획

속보
3호선 오금역 선로전환기서 연기…가락시장역까지만 운행
[전주=뉴시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전주=뉴시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학생 주도의 수학 탐구 활동을 중심으로 학력 신장과 성장을 지원하는 '올해 전북 수학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15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수학교육을 학력 신장의 핵심 축으로 삼고 수학 문해력 향상과 문제해결력 강화, 단계별 학력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모든 학생의 수학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단순한 성적 향상보다는 수학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힘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학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하는 수업을 확대해 학습 과정에서의 성장과 성취를 동시에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도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학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중·고등학생 대상 수학 문제해결반을 기존보다 확대해 총 40팀을 운영한다. 또 문제해결 중심의 학생 수학 학력신장 캠프도 마련해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학습 동기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학생 주도 수학 탐구 활동을 중심으로 한 수학동아리 100개팀과 수학중점학교 67개교를 운영해 학력신장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 전반으로 확산한다. 이를 통해 교실 수업과 방과후, 동아리 활동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구조를 만든다는 전략이다.

개별화 학습 지원도 강화된다.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수학학습 지원을 통해 학생 수준에 맞는 학습을 제공한다. 인공지능 초등수학학습 지원시스템과 온라인 수학 학습 사이트를 활용해 기초부터 심화까지 이어지는 학습 체계도 구축한다.


교원의 수업·평가 전문성 강화를 위해 교사 연수와 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교원의 전문성 향상이 학생 학력신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간다는 구상이다.

문형심 창의인재교육과장은 "올해 전북 수학교육은 학력신장을 꾸준히 이어가면서도 학생이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탐구하는 수업으로 나아가는 데 중점을 뒀다"며 "모든 학생이 수학을 통해 성장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확장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수학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ns4656@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