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10회째 이어진 교육 동행...인제대, 라오스에 K간호 노하우 전수

머니투데이 권태혁기자
원문보기

10회째 이어진 교육 동행...인제대, 라오스에 K간호 노하우 전수

서울맑음 / -3.9 °
인제대 LUPIC 사업단, 라오스 국립보과대서 교원 연수
간호 리더십 및 연구 역량 강화 주제로 3일간 워크숍 운영

'제10차 LAIN-LUPIC 워크숍'에 참석한 인제대와 라오스 국립보과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인제대

'제10차 LAIN-LUPIC 워크숍'에 참석한 인제대와 라오스 국립보과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인제대


인제대학교 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단(이하 LUPIC 사업단)이 지난 12~14일 라오스 국립보건과학대학교에서 간호대학 교원 30여명을 대상으로 '제10차 LAIN-LUPIC 워크숍'을 운영했다고 15일 밝혔다.

LUPIC 사업단은 2020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이후 연 2회 'LAIN-LUPIC 워크숍'을 열고 있다. 이번 차수에서는 '간호 리더십과 연구 역량 강화'를 주제로 △교수 역량 개발 △선다형 문항(MCQs) 개발 △간호 연구 방법론 등을 다뤘다.

워크숍 첫날에는 이병두 인제대 의약부총장이 '대학병원의 간호 리더십과 자기개발'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어 오진아 LUPIC 사업단장이 '체계적인 교수설계', '전문직 간 교육(IPE)' 특강을 통해 학습자 중심 교육 설계 및 다학제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튿날에는 '평가 문항 개발' 세션이 진행됐다. 라오스 교원들이 직접 개발한 간호사 국가시험 7개 과목 70문항에 대해 이 부총장과 오 단장이 1대 1 피드백을 제공했다. 이 부총장은 지식 응용 평가를 위한 단일 최선 답안 작성법을 소개하고, 간호 실무 현장에서 요구되는 문제 해결 능력 평가 기법을 공유했다.

마지막 날인 14일에는 연구 성과 창출을 위한 교육이 이어졌다. 원서현 연구원이 강연자로 나서 △양적 연구 설계 △데이터 분석(SPSS 활용) △논문 투고 과정 등에 대해 강의했다.

오 단장은 "LAIN-LUPIC 워크숍은 단순한 원조를 넘어 라오스 간호교육 시스템을 체계화하는 학술 교류의 장으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교육·연구·실무 협력을 통해 라오스 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권태혁 기자 taehkd@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