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美 대법, 관세 판결 보류…백악관서 그린란드 3자회담

연합뉴스TV 손성훈
원문보기

[뉴스초점] 美 대법, 관세 판결 보류…백악관서 그린란드 3자회담

속보
이창용 "韓 경제 양극화…통화정책으로 해결 못해"


<출연 : 봉영식 연세대 객원교수>

트럼프 대통령의 그린란드 병합 압박과 관련해 미국과 그린란드, 덴마크 3국이 백악관에서 회담을 가졌습니다.

회담을 앞두고 그린란드 총리가 미국의 소유가 되느니 덴마크를 선택할 것이라고 밝혔던 만큼 이견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이란 반정부 시위 사태가 갈수록 악화되며 인명피해가 커지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봉영식 연세대 객원교수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지난밤 미국 연방 대법원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세계 각국에 부과한 '상호 관세'의 위법 여부에 대한 판결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당초 선고가 나올 것으로 예상됐는데, 미 대법원이 이번에 선고를 내놓지 않은 이유와 배경은 뭘까요?


<질문 2>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그린란드 영유권 확보 의사를 표명한 이후 당사국들이 처음으로 워싱턴에서 회담을 가졌지만요. 미국에 편입되느니 지금처럼 덴마크 자치령으로 남겠다는 의사를 명확히 했던 그린란드의 의지가 강했던 만큼 역시나 돌파구 찾기는 쉽지 않아 보여요?

<질문 3>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1기부터 그린란드에 대한 야욕을 드러내 왔는데요. 회담 직전에도 SNS에 그린란드가 미국의 차세대 미사일 방어망인 '골든돔'에 필수적이라며 합병 욕심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이 갖지 않으면 중국과 러시아가 그린란드를 가져갈 것이다’라고 주장했는데, 어떤 셈법을 가진 주장이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4> 그린란드가 덴마크 자치령이기는 하지만 덴마크로부터 독립을 원하고 있잖아요? 이런 상황에 미국까지 압박 수위를 높이자, 그린란드에선 이참에 덴마크로부터도 독립을 준비하잔 목소리가 나오는데요. 앞으로 어떤 제안이 미국으로부터 나온다면, 미국의 뜻을 받아들일 가능성도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5> 한편, 이란에서 시위 유혈진압 사태가 계속되는 가운데, 사망자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시위대를 공포에 떨게 하기 위해 보안군이 시위대의 머리와 눈을 고의로 총격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현재 이란 내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6>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적 개입 가능성도 시사하고 있는데요. 미군의 중동 최대 기지인 카타르의 알우데이드 공군기지에 일부 철수 권고가 전달됐다고 보도까지 나온 상황입니다. 미국이 24시간 내 군사적 개입을 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는데, 가능성 있다고 보십니까? 만약 한다면 군사적 옵션, 어떤 방법이 있을 수 있나요?

<질문 7> 이란은 중국의 에너지 안보와 중동 전략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파트너인데요. 그래서일까요? 중국은 이란 정부를 감싸고 있는데요. 베네수엘라 원유 수출을 사실상 통제한 데 이어 미국이 이란까지 압박하는 상황이 미·중 갈등의 새로운 변수가 될 수도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손성훈(sunghun90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