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시흥시, 4월30일까지 '주민 참여 예산 제안' 공모

뉴시스 박석희
원문보기

시흥시, 4월30일까지 '주민 참여 예산 제안' 공모

속보
서울 구룡마을 큰불 여파로 양재대로 일부 통제
내년 예산편성 직접 참여 기회 제공
[시흥=뉴시스] 시흥시가 4월30일까지 '주민 참여 예산 제안'을 공모한다. (안내문=시흥시 제공).2026.01.15.photo@newsis.com

[시흥=뉴시스] 시흥시가 4월30일까지 '주민 참여 예산 제안'을 공모한다. (안내문=시흥시 제공).2026.01.15.photo@newsis.com



[시흥=뉴시스] 박석희 기자 = 경기 시흥시는 오는 4월30일까지 주민들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는 '주민 참여 예산 제안'을 공모한다고 15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제안·심사·선정 등 예산 수립 전 과정에 주민이 참여하는 제도로, 시흥시는 예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2013년부터 이를 운영한다.

대상은 복지·환경·공공질서와 안전·교통·교육·청소년 등 시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로, 시흥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단 예산 기준에 위반되는 사업, 선거법 위반 사항 소지가 있는 사업 등은 제외된다.

또 완성에 수년이 소요되는 사업, 국·도비 연계 사업, 특정인 또는 단체에 지원하는 사업, 사유지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 타 기관(경찰·소방·교육청 등) 소관 업무 등도 신청 대상 제외에 포함한다.

신청은 시흥시 주민 참여 예산 누리집에서 세부적 사항은 확인한 후 전자우편이나 우편, 또는 시청 주민자치과와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신청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일반과 자치 계획형으로 분류한 후 주민 참여 예산위원회와 동별 주민자치회의 심사, 현장 확인, 주민투표 등을 거쳐 오는 10월 최종 선정한다. 선정된 사업은 2027년도 예산 편성 확정 후 집행한다.


임병택 시장은 "시흥의 주인인 60만 시민의 뜻이 예산에 잘 반영돼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한다"며 "이번 응모에 많은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청한다"고 말했다.

시흥시는 시민 다수에게 수혜가 돌아가는 '일반 제안 사업'과 주민 화합, 공동체 조성 등 지역(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주민자치회가 직접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자치 계획형 사업' 등 두 종류로 구분해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용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ph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