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나쁜 연준 의장"…"수주 내 후임 발표"

연합뉴스TV 신주원
원문보기

트럼프 "나쁜 연준 의장"…"수주 내 후임 발표"

서울맑음 / -3.9 °


[앵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연방준비제도의 제롬 파월 의장을 상대로 수사를 개시하며 파장이 일고 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파월이 나쁜 연준 의장이라며 곧 물러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신주원 PD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법무부의 수사를 받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을 향해 또다시 혹평을 이어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월 의장이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거나 그것보다 더 나쁘다며 곧 그 자리에서 물러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파월은 예산을 수십억 달러나 초과했습니다. 무능하거나 부패했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확실한 건 그가 일을 아주 못한다는 겁니다.”

또 이날 발표된 작년 12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진정되는 모습을 보이자 또다시 금리 인하를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몇 주 안에 후임 인선을 발표하겠다"라고 재차 언급했습니다.

다만 미국 경제계는 물론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과 공화당 내부에서도 우려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도 중앙은행의 독립성을 침해하고 물가와 금리 상승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비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우리에겐 아주 나쁜 연준 의장이 있습니다. 그는 일을 엉망으로 해왔습니다. 금리는 더 낮아져야 합니다. 제이미 다이먼은 아마 금리가 더 오르길 원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야 돈을 더 벌 수 있으니까요.”

트럼프 대통령은 아울러 귀화 이민자가 미국 내에서 사기를 칠 경우 국적과 상관없이 시민권을 박탈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만약 당신이 미국인들을 털어먹으려고 미국에 왔다면, 우리는 당신을 감옥에 집어넣고 당신이 왔던 곳으로 돌려보낼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미네소타의 총격 사망 사건을 계기로 '반(反) ICE 시위'가 이어지는 데 대해선 "가짜 폭동"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연합뉴스TV 신주원입니다.

[영상편집 김도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신주원(nanju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