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가온아이, 충남교육청 기록원에 '기록물 RFID 관리시스템' 구축

머니투데이 김태윤기자
원문보기

가온아이, 충남교육청 기록원에 '기록물 RFID 관리시스템' 구축

서울맑음 / -3.9 °
충청남도교육청 기록원 신청사 모습/사진제공=가온아이

충청남도교육청 기록원 신청사 모습/사진제공=가온아이


가온아이(대표 조창제)가 충청남도교육청 기록원에 '기록물 무선주파수식별(RFID)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충남교육청 기록원 신청사의 운영 기반을 마련하고자 추진됐다. 가온아이는 'RFID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중요 기록물의 분실 및 무단 반출을 차단하고 수작업 중심의 관리 방식을 개선했다.

가온아이 측은 "신청사 출입구와 서고에 기록물 이동을 자동 인식하는 'RFID 게이트'를 설치했다"면서 "현장에서 실무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휴대용 리더기, 정수점검기, RFID 태그 발행 장비도 도입했다"고 말했다.

특히 기록물 외부 반출 시 즉시 감지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을 구축해 보안성을 높였다. 기록물의 이동 이력과 현재 위치를 실시간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했다. 서고 내외부에는 무선 네트워크와 통합 감시 시스템을 구축, 관리자가 RFID 작동 상태와 기록물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했다.

송영현 가온아이 기록관리사업부 부서장은 "이번 사업은 교육행정 기록관리 특성에 최적화된 RFID 기술을 적용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당사의 기록물 관리시스템과 연계한 지능형 기록관리 모델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가온아이는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 등 영구기록물 관리기관의 RFID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이다. 회사는 "앞으로 지방기록물 관리기관, 헌법기관 등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록관리 사업 영역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했다.

김태윤 기자 tyoon80@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