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김제시, 청년 희망로드 프로젝트 추진…'청년과 함께'

뉴시스 고석중
원문보기

김제시, 청년 희망로드 프로젝트 추진…'청년과 함께'

서울맑음 / -3.9 °
취업·창업·정착 잇는 희망로드 추진…청년정책 도약 원년

[김제=뉴시스]고석중 기자 = 전북자치도 김제시가 올해를 청년정책 도약과 성장의 대전환기로 삼고, 취업·창업·정착을 하나의 흐름으로 잇는 '김제청년 희망로드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14일 시에 따르면 '청년을 단순한 정책 수혜자가 아닌 지역의 미래를 함께 만드는 주체'로 설정해, 머물고 도전하며 성장하는 도시로의 변화를 가속화한다는 구상이다.

청년정책 비전을 '청년의 오늘, 김제의 내일, 청년과 함께'로 정하고 신규사업을 대거 도입해 정책의 깊이와 폭을 동시에 확장한다.

취업 준비 단계의 부담을 덜기 위해 어학·자격시험 응시료를 연 1회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하고, 창업 이후 성장을 돕는 '청년기업 스케일업 컨설팅'과 수출 역량 내재화를 목표로 한 '통상마스터 YOUTH'를 새롭게 추진한다.

판로 확대를 위한 국내·외 박람회 참가 지원과 청년창업공간 시설개선 사업도 병행해 초기 정착의 문턱을 낮춘다.

주거 분야에서는 빈집을 리모델링해 관외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제공하는 청년거주형 스테이케이션 '김제안(in)착!'을 도입, 인구 유입과 도시 경관 개선을 동시에 도모한다.


시는 지난해 창업 인큐베이팅과 취업·정착수당, 청년활력수당 등을 통해 정책 성과를 축적해 왔으며 이를 토대로 올해 연중 연계형 추진체계를 구축해 정책 체감도를 높일 방침이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청년정책은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좌우하는 핵심 전략"이라며 "청년이 머물 수 있는 환경과 도전의 기회를 넓혀 성장의 성과가 지역으로 환류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9900@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