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서울디지털대, 오는 15일 2026학년 신·편입생 모집 마감

머니투데이 권태혁기자
원문보기

서울디지털대, 오는 15일 2026학년 신·편입생 모집 마감

서울맑음 / -3.9 °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서 원서 접수...오는 21일 합격자 발표
산업 트렌드와 사회적 수요에 맞춰 4개 학과·전공 신설
입학생 전원 장학 혜택...신입생 25%·편입생 40% 감면

서울디지털대학교 전경./사진제공=서울디지털대

서울디지털대학교 전경./사진제공=서울디지털대


서울디지털대학교가 오는 15일 밤 10시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마감한다고 14일 밝혔다.

입학 원서는 대학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합격자는 오는 21일 발표할 예정이다.

모집 분야는 △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부동산학과 △법학과 △경찰학과 △탐정학과 △범죄교정전공 △상담심리학과 △응용상담학과 △사회복지학과 △아동학과 △보건의료행정전공 △노인복지전공 △반려동물학과 △영어학과 △국제학과(일본·중국) △AI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정보보안전공 △AI실무활용전공 △기계제어공학전공 △드론로봇전공 △소방방재학과 △산업안전공학과 △건설시스템공학과 △미디어영상학과 △패션학과 △뷰티미용학과 △스포츠학과 △디자인학과 △문화예술경영전공 △문예창작학과 △실용음악학과 △웹툰웹소설전공 △회화과 △조형예술전공 등 총 12개 학부 37개 학과·전공이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전문학사 이상 학위 소지자는 3학년 편입이 가능하다. 수능이나 내신 성적과 상관없이 학업계획서와 적성검사만으로 신·편입생을 선발한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전화·카카오톡 문의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산업 트렌드와 사회적 수요에 맞춘 학제 개편...4개 학과·전공 신설

서울디지털대는 2026학년도 △AI실무활용전공 △조형예술전공 △응용상담학과 △범죄교정전공을 신설한다.

먼저 AI실무활용전공은 3개 전문 트랙으로 구성된다. AI전환 전문가 과정은 인공지능 기반 기술에 대한 이해부터 실무 적용까지 아우른다. AI 크리에이터 전문가 과정은 AI를 활용한 콘텐츠·미디어 제작에 초점을 맞춰 창의적 결과물을 구현하는 실무 역량을 기른다. 생성형 AI 활용 전문가 과정은 생성형 AI의 전략적 활용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마케팅·기획 등 다양한 직무 적용 능력을 높인다.


조형예술전공은 입체·회화·공연·사진·영상·미디어 등 다양한 예술 분야의 실기 교육을 제공한다. 온라인 환경에서도 실기 수업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했다. 기획전과 공모전, 전시회를 통해 회화·조형 이론과 현대미술 실기를 아우르는 조형적 표현능력과 입체적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다.

응용상담학과는 군·경·소방·교정 상담 등 특수 현장 상담 교육과 표현예술치료를 결합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심리치료 실습과 현장 적용 중심 수업으로 특수 직무 환경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트라우마, 적응 문제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상담 능력을 배양한다.

범죄교정전공은 범죄교정학·범죄심리·교정복지·보호관찰 등 교정의 핵심 이론과 실무를 아우른다. 4대 특성화 트랙을 통해 진로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며, 교정전문가 양성 트랙은 기초 이론과 교정 정책을 중심으로 전문성을 다진다.


대학 관계자는 "신설 학과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역량을 중심으로 설계됐다"며 "온라인 특성을 살린 유연한 학습 환경에서 학사학위와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합리적인 등록금과 풍성한 장학제도...경제적 부담↓

서울디지털대는 학점당 6만7500원이라는 합리적인 등록금으로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낮췄다. 정원내 일반전형의 경우 신입생은 졸업 시까지 수업료의 25%, 편입생은 입학 후 1~2년간 수업료의 40%를 감면해 준다.

정원외 특별전형은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장애인전형 △기회균등전형 등으로 구성됐다.

먼저 산업체위탁전형과 군위탁전형의 경우 졸업 시까지 수업료의 50%에 달하는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산업체위탁전형은 서울디지털대와 위탁교육계약을 체결한 산업체·공공기관 임직원, 군위탁전형은 육·해·공군·해병대 등 각군 본부로부터 취학 추천을 받은 부사관, 장교가 지원할 수 있다.

북한이탈주민전형 교육지원대상자는 최초 입학일부터 6년 이내에서 8학기까지 수업료를 면제해 준다. 또 졸업 시까지 수업료의 50%를 감면해 준다. 장애인전형은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하며 기회균등전형은 기초생활수급권자와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졸업 시까지 수업료 70%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대학생 가구의 소득과 연계해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다. 국가장학금은 △국가장학금(I유형) △다자녀국가장학금 △고졸 후 학습자 장학금 등이, 교외장학금은 △장기복무 제대군인장학 △서울희망장학 △KT창의혁신장학 등이 있다.

권태혁 기자 taehkd@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