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교육부, '2025 아이에답(AIEDAP) 성과공유회' 개최…마스터교원 성과 공유

뉴스핌
원문보기

교육부, '2025 아이에답(AIEDAP) 성과공유회' 개최…마스터교원 성과 공유

속보
개보위 "쿠팡, 자료 비제출 등 조사방해…제재 처분시 가중요건 경고"
[서울=뉴스핌] 황혜영 기자 = 교육부는 오는 15일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2025년 아이에답(AIEDAP) 사업 성과공유회'를 연다고 14일 밝혔다.

아이에답(AIEDAP, AI Education Alliance & Policy lab) 사업은 인공지능(AI) 융합교육을 실천·확산할 선도 교원인 마스터교원을 양성하고 이를 통해 현장 교원의 수업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육부 전경. [사진=교육부]

교육부 전경. [사진=교육부]


교육부에 따르면 2025년에는 마스터교원의 지속적인 전문성 강화, 수업 실천을 기반으로 한 현장 교원 연수 운영, 지역 맞춤형 연수를 위한 권역별 특화 과제 추진 등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운영했다.

이번 성과공유회에는 마스터교원을 포함한 현장 교원, 시도교육청·교원양성기관 담당자, 관련 기관 및 민간기업 관계자 등 500여 명(현장 300여 명, 온라인 200여 명)이 참여한다.

행사장은 참여자 간 교류와 성과 확산을 강화하기 위해 '네트워킹 존'과 '사례나눔 존'으로 나눠 운영된다. 네트워킹 존에서는 권역별 사업지원단 부스를 통해 인공지능·디지털 도구 활용 체험, 교원 연수 및 수업 자료 전시가 이뤄지고, 2025년 신규 아이에답 마스터교원 1500명 중 시도별 대표 17명에게 표창장이 수여된다.

또 2025년 아이에답 사업 추진 경과와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아이에답 이야기 콘서트'를 통해 교원의 인공지능·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한 시도교육청, 민간기업, 정부출연연구소 관계자의 의견을 듣는다. 이 자리에서는 인공지능융합교육의 현장 안착과 확산 방안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사례나눔 존에서는 '확산 및 리더십(일반 교원 및 신규 마스터교원)', '전문성 강화(기존 마스터교원)', '연구 및 탐구(학술연구모임, AI 융합교육 모형)' 세 영역으로 나눠 다양한 우수사례가 공유된다. 교육부는 이번 성과공유회를 계기로 마스터교원 중심 인공지능융합교육 지원 체계를 더욱 내실화하고 수업 실천과 교원 연수가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정책적 지원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장홍재 학교정책실장은 "인공지능(AI)·디지털 시대를 이끌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교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교육부는 인공지능(AI)융합교육이 학교 현장에 확산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마스터교원을 중심으로 축적된 연수 성과를 바탕으로 교원들의 인공지능(AI)·디지털 역량이 향상될 수 있도록 관련 연수와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hyeng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