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교육부, AI·디지털 선도교사 육성 ‘아이에답’ 정책 성과 공유

이데일리 김응열
원문보기

교육부, AI·디지털 선도교사 육성 ‘아이에답’ 정책 성과 공유

서울맑음 / -3.9 °
15일 부산에서 진행…선도교사 ‘마스터교원’ 육성 사례 공유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교육부는 ‘2025년 아이에답(AIEDAP) 사업 성과공유회’를 오는 15일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개최한다.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사진=이데일리 DB)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사진=이데일리 DB)


아이에답(AIEDAP·AI Education Alliance&Policy lab) 정책은 인공지능(AI) 융합교육을 실천하고 확산할 수 있는 선도 교원인 ‘마스터교원’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현장 교원의 수업 혁신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지난해에는 마스터교원의 지속적인 전문성 강화와 수업 실천을 기반으로 한 현장 교원 연수 운영, 지역 맞춤형 연수를 위한 권역별 특화 과제 추진 등이 정책의 중점 내용이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이러한 정책 추진 성과를 나누는 자리다.

행사는 참여자 간 교류와 성과 확산을 강화하기 위해 ‘네트워킹 존’과 ‘사례나눔 존’으로 나눠 운영된다. 네트워킹 존에는 권역별 사업지원단 부스를 마련했다. 이 곳에서는 AI·디지털 도구 활용 체험, 교원 연수 및 수업 자료 전시가 진행된다. 지난해 아이에답 정책 추진 경과와 주요 성과 공유, 아이에답 이야기 콘서트도 운영된다.

사례나눔 존은 △확산 및 리더십(일반 교원 및 신규 마스터교원) △전문성 강화(기존 마스터교원) △연구 및 탐구(학술연구모임, AI 융합교육 모형)의 세 영역으로 나눠 운영된다. 각 영역에서는 다양한 우수사례를 공유한다.

장홍재 교육부 학교정책실장은 “마스터교원을 중심으로 축적된 연수 성과를 바탕으로 교원들의 AI·디지털 역량이 향상될 수 있도록 관련 연수와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