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게임메카 언론사 이미지

엔비디아 DLSS 4.5 버전 13일 정식 출시

게임메카
원문보기

엔비디아 DLSS 4.5 버전 13일 정식 출시

속보
국힘 윤리위, '당게 논란' 한동훈 '제명' 결정
▲ 엔비디아 DLSS 4.5 업데이트 이미지 (자료출처: 엔비디아 앱)

▲ 엔비디아 DLSS 4.5 업데이트 이미지 (자료출처: 엔비디아 앱)




엔비디아 업스케일링 기술 DLSS의 새로운 버전이 13일(현지 시간) 정식 출시된다.

DLSS 4.5 버전은 지난 6일 CES 2026에서 처음 공개됐다. 이번 4.5 버전은 2세대 트랜스포머 모델을 도입해 화질을 극대화하고 프레임 생성 기능을 강화했다.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400개 이상의 게임과 프로그램에 DLSS 4.5 기능이 적용된다.

DLSS 4.5의 핵심 기능은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향상이다. 2세대 트랜스포머 모델이 적용되어 기존 대비 5배의 연산 능력을 갖췄다. 이를 통해 게임 엔진의 선형 공간에서 직접 학습하고 추론해, 기존 기법에서 발생하던 조명 뭉개짐이나 그림자 손실 문제를 줄이고, 네온 사인이나 반사 효과 등을 향상시켰다.;


▲ 엔비디아 DLSS 4.5 소개 영상 (영상출처: 엔비디아 지포스 공식 유튜브 채널)


최신 그래픽카드 라인업인 RTX 40 및 50 시리즈는 FP8 정밀도를 활용해 추론 처리 속도를 두 배로 높여 성능 저하를 최소화했다. 반면 FP8을 지원하지 않는 RTX 20 및 30 시리즈에서는 연산 부하가 늘어날 수 있어, 사용자가 성능과 화질 사이의 균형을 고려해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한편 프레임 생성 기능인 멀티 프레임 제너레이션의 6배 버전도 CES 2026에서 함께 공개됐다. 즉 실제 렌더링 된 프레임 사이에 AI가 생성한 프레임을 5개 추가한다는 의미로, 전반적인 화면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든다. 해당 기능은 RTX 50 라인업 그래픽카드에서 오는 봄 지원될 예정이다.

게임메카 김형종 기자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