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김경 이르면 내일 소환조사...진종오 고발인 조사도

YTN
원문보기

김경 이르면 내일 소환조사...진종오 고발인 조사도

속보
'파업 돌입' 서울 시내버스 노사 내일 협상 재개
경찰, '1억 헌금' 김경 서울시의원과 재소환 논의
경찰, 이르면 내일 김경 시의원 추가 조사할 듯
김경, 지난달 미국 출국…'도피성 출국' 논란

[앵커]
2022년 지방선거 당시 강선우 의원에게 '공천 헌금' 1억 원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는 김경 서울시의원이 이르면 내일(14일) 다시 경찰에 출석할 전망입니다.

김경 시의원은 '종교단체 경선 동원 의혹'과 관련해서도 고발됐는데,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진종오 의원이 고발인 조사를 위해 경찰에 나왔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유서현 기자!

김경 서울시의원이 이르면 내일 다시 경찰에 출석할 것으로 보인다고요?

[기자]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뇌물, 정치자금법과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김 시의원 측과 재소환 일정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내일 출석하는 방안도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져, 김 시의원은 이르면 내일 다시 경찰에 출석할 전망입니다.

앞서 김 시의원은 지난달 31일 미국으로 출국했는데, 도피성 출국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랐습니다.


11일 만인 그제 귀국해 3시간 반가량 조사를 받았는데, 김 시의원은 1억 원을 강 의원 측에 건넸다가 돌려받았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경찰에 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은 김 시의원과 강선우 의원, 강 의원의 전 사무국장 남 모 씨도 함께 출국 금지한 상태입니다.

경찰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강 의원의 아이폰을 확보했는데, 비밀번호 제공은 거부한 것으로 전해져 포렌식이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앵커]
김경 서울시의원의 '종교단체 동원 의혹'을 고발한 진종오 국민의힘 의원도 오늘 고발인 조사를 받죠?

[기자]
김경 시의원이 지방선거 경선에 종교단체를 동원하려 했다는 의혹은 진종오 의원이 지난해 9월 관련 녹취록을 공개하며 불거졌습니다.

김 시의원이 특정 종교단체 신도 3,000명을 민주당에 입당시켜 올해 있을 지방선거에서 김민석 국무총리를 지원하려 했다는 의혹입니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10월 국민의힘이 청탁금지법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김경 시의원 등을 경찰에 고발했는데요.

조금 전 진종오 의원이 고발 대리인 신분으로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에 출석했습니다.

앞서 김 시의원은 해당 의혹으로 고발된 뒤 서울시의회에 PC를 반납했는데 하드디스크가 포맷된 상태였던 것으로 확인돼 증거인멸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앵커]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 관련 수사 상황도 전해주시죠?

[기자]
경찰은 어제 기자 간담회에서 김병기 의원과 관련해 23건의 고발 사건이 접수됐다고 밝혔습니다.

의혹별로 나눠 보면, 12가지 정도로 정리됐다고 설명했는데, 구체적인 목록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언론을 통해 제기됐던 정치헌금 수수 의혹, 자녀 채용 특혜 의혹 등이 수사선상에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또 전직 동작구의원 2명이 김 의원 측에 불법 정치헌금을 줬다는 내용의 탄원서와 관련해서도 수사 중인데요.

동작경찰서가 2개월가량 수사 착수조차 하지 않은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 현재는 서울경찰청이 사건을 넘겨받았습니다.

서울경찰청은 지난주 탄원서를 쓴 전직 구의원들을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 조만간 김 의원 측에 대한 강제수사나 소환 조사도 진행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YTN 유서현입니다.

영상편집 : 변지영

YTN 유서현 (ryus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