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이 대통령, 일본 방문 일정 돌입...나라현서 정상회담

YTN
원문보기

이 대통령, 일본 방문 일정 돌입...나라현서 정상회담

속보
이 대통령-다카이치 한일 정상회담 종료…90분간 진행
이 대통령, 오늘 오전 일본 측 환대 속 오사카 도착
다카이치 고향 일본 나라현서 1박 2일 일정 소화
오늘 오후 다카이치와 정상회담 이후 공동언론발표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새해 첫 한일 '셔틀외교'를 위해 일본을 방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1박 2일간 머무르며 정상회담과 공동언론발표, 친교 행사까지 다양한 일정을 소화하게 됩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정인용 기자!

이 대통령 일본에 언제 도착한 거죠?

[기자]

이재명 대통령 내외는 오늘 오전 10시 50분쯤 일본 측 환대를 받으며 오사카 간사이 국제공항에 도착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의 고향이자 지역구인 나라현에서 1박 2일 동안 일본 방문 일정을 소화합니다.

오후 첫 일정으로 다카이치 총리를 만나 소수 참모만 배석하는 단독 회담에 이어 확대 회담, 공동언론발표를 진행합니다.


이후 다카이치 총리와 1대1 환담과 만찬도 함께할 예정입니다.

오늘 한일정상회담에서는 일제 강점기 조세이 탄광 수몰 사고로 숨진 조선인 강제 동원 희생자들의 유해 수습을 포함한 과거사 문제가 어느 정도 수위로 논의될지 관심입니다.

또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자유무역협정이자 일본이 주도하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CPTTP에 우리나라가 가입을 추진하는 문제 역시 회담 테이블에 오를 거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악화일로로 치닫는 중일 관계를 둘러싼 언급이 나올지도 주목됩니다.

이 대통령은 이튿날인 내일은 한일 교류 역사가 깃든 문화 유적지인 '호류지'에서 다카이치 총리와 친분을 쌓고, 현지 우리 동포들과 간담회를 한 뒤 귀국길에 오릅니다.

[앵커]
이 대통령이 일본 공영방송 NHK와 진행한 인터뷰도 어젯밤(12일) 공개됐죠?

관련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이 대통령은 NHK 인터뷰에서 양국 간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는데요,

우선 다카이치 총리의 '타이완 유사 시 개입' 시사 발언 이후 중국과 일본이 갈등을 빚는 데 대해, 우리가 깊이 개입할 문제는 아니라면서도 대화를 통해 원만히 해결되길 기다린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자신이 지난 중국 방문 때 시진핑 국가주석에게 중국만큼 일본과의 관계도 중요하다고 직접 말했단 사실도 공개했습니다.

또, 우리의 일본 8개 지역 수산물 수입 규제를 두곤, 장기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CPTPP 가입을 위한 일본의 협조를 얻어내기 위해선 적극적으로 논의해 가야 할 주제라고 언급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일 관계에 대해선 협력할 분야가 워낙 많은 만큼 함께할 공통점들이 뭐가 있는지 많이 찾아보면 좋겠다고 기대했습니다.

과거사 문제를 놓고는 과거를 직시하되, 협력할 부분은 협력하며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고 기존의 입장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정치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정인용 (quotejeong@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