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쿠키뉴스 언론사 이미지

당진시, 새해 이익되는 필수 정보 제공

쿠키뉴스 이은성
원문보기

당진시, 새해 이익되는 필수 정보 제공

속보
서울고법, 내란전담재판부 2개 구성…다음달 가동
보건소, 알츠하이머 위험도 측정검사 자체 보유
농업정책, 귀농 창업 및 주택자금 저리 지원
농업기술센터, 드문모심기 이앙기 부품 교체비 지원
당진시청. 사진=이은성 기자

당진시청. 사진=이은성 기자


충남 당진시가 새해들어 정주여건 개선과 시민들의 건강 관리에 여러 정책들을 내놓고 있어 꼼꼼히 챙겨보는 것도 괜찮다.

당진시보건소가 자체 능력을 갖추고 있는 알츠하이머 위험도 혈액검사. 당진시

당진시보건소가 자체 능력을 갖추고 있는 알츠하이머 위험도 혈액검사. 당진시


◇ 알츠하이머 위험도 혈액검사 보건소 구비

알츠하이머 위험도 혈액검사가 60세 이상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12일부터 진행한다.

이 검사로 혈액 내 베타아밀로이드 축적 여부를 확인해 알츠하이머 치매 발병 위험성을 조기에 예측 가능하다.

보건소 자체능력으로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곳은 당진시 뿐이다. 지난 2024년 시작해 현재까지 3040명이 검사를 받았다.

연중 무료로 인지선별검사 결과 정상인 경우로 1인당 1회로 한정한다. 사전예약이 필수로 4월까지 에약이 차있다.


오성환 당진시장이 농업기술센터가 마련한 드문모심기 이앙기를 시연하고 있다. 당진시

오성환 당진시장이 농업기술센터가 마련한 드문모심기 이앙기를 시연하고 있다. 당진시 


◇ 드문모심기 이앙기 부품 교체비 보조로 최대 250만 원까지 지원한다.

대상은 당진시에 주소를 둔 이앙기 보유 농업인과 농업법인, 작목반 등이다.

드문모심기는 모판당 파종량을 늘려 이앙 시 사용할 수 있는 모 수를 증가시키고, 이앙 간격을 넓혀 단위 면적당 필요한 모판 수를 줄이는 방식으로 육묘상지 수를 50~70%까지 절감하는 재배기술이다.


◇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저리 지원

이 사업은 농협 자금을 활용해 사업 대상자의 신용 및 담보를 근거로 시중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액분을 정부예산으로 이차보전 한다.

연 2.0% 금리로 농업창업은 가구당 최대 3억 원, 주택구입은 가국당 최대 7500만 원으로 5년 거치 10년 원금균등분할상환 조건이다.


농업창업자금의 경우 농지 구입·하우스 시설·양액 재배 시설·버섯재배사·저장시설 설치 및 구입, 농기계 구입, 축사 부지 구입 자금 등으로 활용가능하다. 주택구입 자금은 대지 구입을 포함한 주택구입 및 신축, 중개축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농촌 외 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 후 당진시 농촌지역으로 전입하누 지 만 6년이 경과하지 않은 귀농인, 농촌지역에 주민등록을 두고 1년 이상 거주하고 있으나 농업에 종사하지 않는 비농업인, 사업신청일 기준 1년 이상 지속적으로 농촌 외의 지역에서 거주하며 올해 농촌지역으로 전입 예정인 귀농 희망자가 여기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