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충남도교육청, 직업계고 교육과정 컨설턴트 양성과정 운영

더팩트
원문보기

충남도교육청, 직업계고 교육과정 컨설턴트 양성과정 운영

속보
3호선 오금역 선로전환기서 연기…가락시장역까지만 운행

현장 밀착형 컨설턴트 양성 목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기반 조성


12일 한국기술교육대 제1캠퍼스에서 '직업계고 교육 과정 컨설턴트 양성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충남교육청

12일 한국기술교육대 제1캠퍼스에서 '직업계고 교육 과정 컨설턴트 양성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충남교육청


[더팩트ㅣ내포=이병수 기자] 충남도교육청은 12~14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제1캠퍼스(천안)에서 직업계고 교육 과정 컨설턴트 양성 과정 2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양성 과정은 직업계고 학점제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학교 현장의 교육 과정 설계·운영을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현장 밀착형 컨설턴트 양성을 목표로 추진됐으며 도내 직업계고 교원 19명이 참여했다.

이번 과정은 단순 이론 전달을 넘어 △직업계고 정책 변화와 학점제 운영 핵심 이슈 △엔씨에스(NCS) 기반 교육 과정 편성 실습 △학교 맞춤형 컨설팅 구조 이해 △실제 학교 사례를 적용한 팀 기반 컨설팅 실습 △컨설팅 시뮬레이션과 체크리스트 활용 등 실습·워크숍 중심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특히 가상 학교 사례를 활용한 진단·분석·컨설팅 보고서 작성 실습과 교육청 장학사와 컨설턴트 역할을 분담한 실전 컨설팅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가능한 실천 역량 강화에 중점을 뒀다.

앞서 충남교육청은 지난해 12월 개최된 '2025 직업계고 학점제·교육 과정 운영 성과 보고회'에서 전국 10대 교육 과정 우수 학교 중 도내 2개교가 선정되는 성과를 바탕으로 이번 교육 과정 컨설턴트 양성 과정을 통해 학교 현장을 지원할 전문 인력을 확충하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계획이다.

전영배 미래인재과장은 "교육 과정 컨설턴트는 직업계고 학점제가 현장에 안착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며 "이번 양성 과정을 통해 학교의 실제 고민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전문 컨설턴트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앞으로 양성 과정 수료자를 중심으로 학교 맞춤형 교육 과정 컨설팅을 확대하고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방침이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