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현장영상+] 민주 한병도·국힘 송언석, 여야 원내대표 상견례

YTN
원문보기

[현장영상+] 민주 한병도·국힘 송언석, 여야 원내대표 상견례

속보
서울 시내버스 13일 첫차부터 파업…노사 협상 결렬

[앵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신임 원내대표가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와 만납니다.

여당과 제1야당 원내 사령탑의 상견례인데요, 현장 연결합니다.

[송언석 / 국민의힘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의 새 원내대표로 한병도 원내대표가 당선이 되고 오늘 인사를 오셨습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신임 원내대표로서 그동안 청와대 정무수석도 하셨고 또 3년 전인가, 4년 전에 원내수석도 하셨고. 제 입장에서는 굉장히 부담스러운 협상의 달인이십니다. 앞으로 여야 관계가 지금까지의 험악한 관계에서 벗어나서 좀 더 협치를 통한 민생 챙기기에 나설 수 있는 그런 계기를 한병도 원내대표께서 만들어주기를 희망합니다.

신임 원내대표께 드리는 말씀은 아침에 제가 최고위 회의 때 다 말씀을 드렸습니다. 무안공항 비행기 참사와 관련해서 유족들이 원하는 국정조사 실시가 필요하고 그때 책임 있는 당직자들이 증인으로 전부 채택이 되어야만 진실을 가릴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고요.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특검법에 대해서도 통일교 특검법에 대한 부분, 그다음에 또 국정조사 부분도 있고 대장동 항소포기 국정조사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국정조사도 있고 그다음에 강선우 의원하고 김병기 의원이 포함이 돼 있는 공천 뇌물 관련해서 특검이 필요하다고 저희들이 계속 얘기를 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반응이 없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전향적으로 한병도 원내대표께서 입장을 내주시면 좋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마 연초부터 정청래 대표께서 2차 종합특검법을 빨리 단독이라도 처리를 해야 된다는 말씀을 하신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더 이상 국민들의 피로를 느끼지 말고 민생 쪽으로 방향을 선회해서 갔으면 좋지 않겠나 하는 그런 의견을 말씀드립니다. 제가 그 정도 말씀드릴까요.

[한병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송언석 원내대표님, 이렇게 환영해 주시고 축하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어제 제가 원내대표 수락연설에서 밝혔듯이 저는 국민의힘을 국정의 한 파트너로 인정하고 함께 머리를 맞댔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우리 송언석 대표님과 열린 자세로 대화하고 타협하고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대표님께서 당부한 깨끗한 정치, 정직한 정치, 반듯한 정치가 국회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서 책임감을 가지겠다는 말씀도 함께 드립니다.

그리고 여야 원내를 운영하다 보면 여러 쟁점 현안들이 다양하게 전개되는데 때로는 합의가 진척이 되기도 하고 또 갈등으로 치닫기도 합니다. 이럴 때 항시 머리를 맞댔으면 좋겠고요. 그런데 머리를 맞대는 과정에 특히 민생의 문제,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에 대해서는 여러 정치적 쟁점들이 있더라도 함께 머리를 맞대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여야에 차이가 있을 수 없습니다.

제가 2004년부터 국회에 처음 발을 들였는데 그 전부터 선배님들부터 제가 발을 들인 그때부터 지금까지 여야가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문제에 대해서는 공통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문제에 대해서는 항시 머리를 맞대고 국회 운영을 하면서 양 당이 먼저 우선시 처리하는 원칙을 견지했으면 좋겠다는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대표님께서 새 부대에 새 술을 담자라는 표현도 해 주셨습니다. 새 술을 새 부대에 담기 위해서는 잘못된 과거와는 단절을 통해서 헌 부대를 과감하게 청산하는 것도 저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 사회가 청산해야 될 과제는 바로 내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장동혁 당대표께서도 불법 비상계엄에 대해...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