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1 언론사 이미지

金총리, 공직자 정치활동 보장 '사회적 공론화' 검토 지시

뉴스1 한재준 기자
원문보기

金총리, 공직자 정치활동 보장 '사회적 공론화' 검토 지시

속보
유럽 8개국 "그린란드와 연대…관세위협, 대서양관계 약화"

인사혁신처 등 총리 산하 기관 업무계획 보고

K-푸드·뷰티 관계기관 협의체 구성…'공부 잘하는 약' 대응 주문



김민석 국무총리가 12일 오전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한국행정연구원 대회의장에서 열린 5개처·원안위 업무보고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6.1.1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김민석 국무총리가 12일 오전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한국행정연구원 대회의장에서 열린 5개처·원안위 업무보고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6.1.1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는 12일 인사혁신처에 업무상 피소 공무원에 대한 책임 보험 보장 확대와 공직자의 직무 무관 정치 활동 보장에 대한 사회적 공론화를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한국행정연구원 대강당에서 식약처와 인사혁신처를 비롯해 식품의약품안전처, 법제처, 국가데이터처, 지식재산처,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국무총리 산하 처·위원회 및 소속 기관으로부터 업무계획을 보고 받고 이같이 지시했다고 국무조정실이 밝혔다.

김 총리는 인사혁신처 및 소속 공공기관에 이른바 '간부 모시는 날'과 같은 구태에 대한 점검과 즉각적 조치도 지시했다.

식약처와 법제처, 지식재산처 등에는 케이(K)-푸드·뷰티 등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책도 주문했다.

김 총리는 식약처 및 소속 기관에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는 K-푸드·뷰티 기업의 수요에 대응해 각국의 규제·비관세장벽 관련 법령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협의체 구성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지시했다.

또 지식재산처에는 K-푸드 등 우리 제품에 대한 일부 국가의 표절이나 모방 등에 대해 적극 대응해 줄 것을 주문했다. 법제처 및 소속 기관에는 여러 부처에 산재해 있는 수출 기업 관련 해외 법령정보를 종합 정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김 총리는 식약처에 '공부 잘하는 약', '다이어트 약'으로 잘못 알려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처방약 및 나비약에 대한 대응도 주문했다.

원안위와 소속 기관에는 최근 이슈가 된 기술 유출 사건에 대한 철저한 후속조치와 기술적 보완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 총리는 이날 업무보고를 마치며 "지나치게 전문적인 영역에 몰두해 국민의 일반 상식을 오히려 무시하게 되는 이른바 '전문성의 늪'을 경계하고, 적극적인 홍보와 공개를 통해 민주적 통제의 영역에 나오는 등 구조적 변화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anantwa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