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축 설계 공모 본격화…"국민이 뽑는다"

노컷뉴스 대전CBS 고형석 기자
원문보기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축 설계 공모 본격화…"국민이 뽑는다"

속보
코스피 '숨고르기' ··· 하락 출발
12일 사전 규격 공고 시작, 4월 당선작 선정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세종의사당 등이 들어설 국가상징구역 전경. 행복청 제공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세종의사당 등이 들어설 국가상징구역 전경. 행복청 제공



행정수도 완성의 핵심인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축 설계를 뽑는 공모가 시작됐다.

12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에 따르면 이날 사전 규격 공고를 시작으로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축 설계 공모를 추진한다.

연면적 4만㎡ 규모의 대통령 세종집무실을 설계하는 것으로, 대통령 집무실과 관저, 위기관리센터, 업무시설, 국민소통시설을 포함했다.

공모는 오는 4월 말까지 이뤄진다. 이번 달 현장 설명회를 거쳐 4월 작품 접수와 심사를 진행하고 4월 말 최종 당선작을 선정할 계획이다.

당선자에게는 기본 및 실시 설계권이 주어진다. 설계비는 111억 원으로 잡았다.

심사는 1차와 2차로 나눠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국민이 직접 설계안을 선택할 수 있는 '국민참여투표'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국민참여투표는 2차 심사에 진출한 5개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작품에 대한 설명자료를 충분히 제공해 국민들의 이해를 돕고 투표 1위 작품은 2차 심사 최종 결선투표에 자동으로 포함해 국민의 의사 반영을 보다 강화했다.

강주엽 행복청장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축 설계 공모는 행정수도 완성을 향한 본격적인 출발점"이라며 "우리 국격에 걸맞은, 국민적 자긍심과 눈높이에 맞는 수준 높은 작품들이 많이 제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