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수원시, 행정 전반에 '수원 인공지능 업무 비서' 서비스 개시

더팩트
원문보기

수원시, 행정 전반에 '수원 인공지능 업무 비서' 서비스 개시

속보
뉴욕증시, 은행 실적 주시 하락 출발…'공포지수' 한달만 최고치
수원 인공지능(AI) 업무 비서 서비스 화면 /수원시

수원 인공지능(AI) 업무 비서 서비스 화면 /수원시


[더팩트ㅣ수원=조수현 기자] 경기 수원시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행정 전반에 활용하기 위해 12일 공직자를 대상으로 '수원 AI 업무 비서(이하 AI 비서)' 서비스를 개시했다.

수원 AI 비서는 챗지피티(Chat GPT), 제미나이(Gemini), 퍼플렉시티(Perplexity), 클로드(Claude) 등 다양한 생성형 AI 모델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업무지원 서비스다.

또 문서 작성, 민원 답변 초안 작성, 번역 등 문서 기반 행정 업무를 지원한다. 보도자료, 블로그 등 홍보 콘텐츠 제작도 지원한다.

수원시는 AI 비서 서비스 시작에 맞춰 공직자들에게 보안 가이드와 사용자 매뉴얼을 배포했다.

또 전 직원을 대상으로 AI 비서 활용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AI 비서 도입으로 수동·반복적인 행정 업무 수행 방식을 개선하는 등 스마트 행정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행정 전반에 AI 비서를 활용해 공직자들이 창의적이고 가치 있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는 지난해 10월 1일 기초지방정부 최초로 국(局) 단위 AI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정부의 국정과제인 'AI 3대 강국' 방향에 맞춰 행정 전반에 AI 활용을 확산하고 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