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애자일소다, 신한라이프와 상품정보관리시스템 자동화 구축

전자신문
원문보기

애자일소다, 신한라이프와 상품정보관리시스템 자동화 구축

속보
서산영덕고속도로 30중 추돌 사고...4명 사망

애자일소다가 신한라이프의 상품정보관리시스템 자동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상품정보관리시스템은 보험 상품의 구조와 속성, 규칙 등을 통합 관리하는 핵심 플랫폼이다. 보험사들은 이 시스템 자동화를 원했지만 구현이 쉽지 않았다.

애자일소다는 이번 프로젝트에 자사 핵심 기술인 생성형 문서처리 솔루션 'ETL 위드 LLM'을 투입했다. 폐쇄망 내 자체 모델과 거대언어모델(LLM)과 에이전틱 워크플로 등 보유 기술을 동원해 사업방법서와 판매 예규 등 다양한 형식의 복잡한 문서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자동 입력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술 핵심은 표를 포함한 복잡한 문서 구조 인식과 정보 추출, 의미 이해, 포맷팅 능력이다. 애자일소다는 엔터프라이즈 대규모 데이터 처리, 가공부터 AI기반의 활용까지 엔드투엔드 경험을 쌓았다. 이를 바탕으로 비정형 문서를 자사 자체 모델과 LLM으로 정제·가공하는 'ETL 위드 LLM' 기술을 개발했고, 별도 에이전틱 기반의 검색증강생성(RAG) 솔루션인 '챗샘(ChatSAM)'과 결합해 검색 정확도를 크게 높이고 있다.

신한라이프 프로젝트에서는 사업방법서 등 주요 보험 기초 서류를 처리하는 AI 에이전트 구축에 이 기술을 활용했다. 향후 보험개발 업무에도 애자일소다와 에이전틱 워크플로를 확대 적용해 혁신을 이어갈 방침이다.

최대우 애자일소다 대표는 “이번 성공 사례가 타 보험사의 보험기초서류 자동화 AI 도입을 촉진하고 보험 업무 전반의 AI 전환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선 기자 river@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